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여성부장관 "보궐선거, 성인지 학습기회" 답변 논란…野 "궤변" 성토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이 5일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이현정 기자]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이 5일 지자체장의 성추행 의혹으로 치러지는 내년 보궐선거에 대해 "국민 전체가 성 인지성을 집단학습할 기회"라고 발언해 논란이 일고 있다.

이 장관은 이날 국회 예결위 종합정책질의에서 "선거에 838억원이 사용되는데 피해자나 여성에게 미칠 영향을 생각해봤느냐"는 윤주경 국민의힘 의원의 질의에 "큰 예산이 소요되는 사건을 통해 국민 전체가 성 인지성에 대한 집단학습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역으로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윤 의원이 "학습비라고 생각하느냐. 진정 문재인 대통령이 임명한 대한민국 여가부 장관이 맞느냐"고 반문하자, 이 장관은 "어떤 상황에서도 국가를 위해 긍정적인 요소를 찾아내려고 노력해야 한다"고 답했다.

윤 의원이 "장관님, 참 편한 말이다. 박원순·오거돈 전 시장 사건은 전형적인 권력형 성범죄가 아니냐"라고 묻자 이 장관은 "수사 중인 사건에 죄명을 명시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언급을 피했다. 이어 "성평등 문제나 성폭력 피해 문제가 과잉 정쟁화되면 피해자에게 2차 피해가 될 수 있다"며 "특히 서울시 피해자가 과잉 정쟁에 휘말리지 않고 직장에 복귀해 정년까지 안심하고 마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협력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같은 이 장관의 답변에 국민의힘은 "말문이 막히는 궤변"이라며 이 장관의 사퇴를 요구했다.

황규한 국민의힘 부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여성가족부의 존재 이유를 되묻게 하는 발언"이라며 "이 장관도 n차 가해자나 다름없다. 스스로 자리에서 물러나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안혜진 국민의당 대변인도 "황당하기 그지없는 발언에 말문이 막힌다"며 "국민의 성인지 수준을 향상하기 위해서라도 적극적인 성추행 및 성추문을 일삼아 주길 당부라도 해야 할 판"이라고 비꼬았다.

정호진 정의당 수석대변인도 "온전한 정신을 갖고서는 도저히 할 말이 아니다"라며 "이번 보궐선거는 위계에 의한 권력형 성범죄로 인해 치르게 된 것이다. 본질은 외면한 채 궤변으로 두둔하겠다는 것인가"라고 지적했다.

ren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