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이낙연 “中에 소상공인 패스트트랙 요청”…박영선 “스마트상점 10만개 만들겠다”
민주당 소상공인 챙기기 "지역상생법·간편결제시스템 도입"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 한정애 정책위의장,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성윤모 산업부 장관, 김경배 한국지역경제살리기 회장, 하현수 전국상인연합회 회장 등이 5일 국회에서 열린 국난극복 K-뉴딜위원회 경제본부 간담회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홍승희 기자]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5일 소상공인의 날을 맞아 “정기국회 회기 내에 소상공인을 위한 입법과 예산을 차질없이 처리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국난극복K-뉴딜위원회 경제본부 간담회에서 “올해만 해도 네 번 추가경정예산(추경)을 편성했지만 소상공인들은 고통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중국은 한국 대기업에 대해 패스트트랙으로 입국을 간소화하는 조치를 취했는데 아직 중소기업이나 소상공인들에게 그런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며 “입국절차 간소화 요청을 싱하이밍 주한중국 대사에 드렸고 대사도 코로나 제한점이 있지만 정부에 알려 논하겠다고 답을 줬다”고 덧붙였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 역시 같은 간담회에서 “민주당은 이번 정기국회 목표 중 하나를 민생회복으로 정하고 소상공인 정책과 예산을 추진하고 있다”며 “지역상생법을 제정해 상권 내몰림을 방지하고 가맹사업법 개정해 가맹사업 점주 두텁게 보호하겠다. 또 간편결제시스템 도입을 위해 소상공인을 보호하는 지원 입법에 최선을 다할 생각”이라고 했다.

한편 박영선 중소기업벤처부 장관은 “이제는 소상공인 디지털화에 방점을 찍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장관은 “지난 10월 무인 슈퍼마켓 1호점이 개점됐는데 반응이 좋다. 소상공인 여러분이 밤에 무인 슈퍼를 운영할 수 있으 저녁 있는 삶을 기대하게 됐다”며 “굉장히 신청이 많은데 2025년까지 스마트 상점 10만 개를 보급하려 한다”고 밝혔다.

hs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