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미 부유층, 바이든 승리 예상되자 “미리 증여해 세금 아끼자”
[로이터]

[헤럴드경제=김우영 기자] 오는 11월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민주당의 조 바이든 후보의 승리 가능성이 커지자 부유층들이 자식에게 자산을 미리 물려주는 증여가 늘고 있다고 14일(현지시간) CNBC방송이 보도했다.

이유는 바이든 후보가 상속·증여세율을 높이겠다는 공약을 내걸고 있기 때문이다.

2017년 트럼프 대통령의 감세안에 따르면 1인당 최대 1158만달러, 부부 합계로는 2320만 달러까지 자녀에게 세금 한 푼 없이 물려줄 수 있다. 하지만 바이든 후보는 그 한도를 700만달러로 줄이고, 부동산 세율도 현행 40%에서 45%로 올리겠다고 약속했다.

예를 들어 미국에선 현재 자녀에게 2000만달러 규모의 부동산을 물려줄 경우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되지만 바이든 후보의 공약대로라면 590만달러를 증여세로 내야 한다.

이를 피하려면 어떻게해서든 2021년 1월까진 증여를 끝마쳐야 한다고 CNBC는 설명했다. 하지만 만약 11월 대선은 물론 상원과 하원까지 민주당이 모두 장악할 경우 증여를 서두르려는 문의가 쇄도할 수 있어 미리미리 증여 절차를 밟으려는 부유층이 늘고 있다. 신탁을 이용한 상속도 선호되는 방식이다.

수잔 타우 부동산 전문 변호사는 CNBC에 “선거 때문에 모든 것이 빨라졌다”고 말했다.

CNBC는 연말에 다음 세대가 막대한 증여를 받게 되면 소비지출과 주택구입, 주식투자 등이 활성화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미국에선 상속증여가 1989년 1950억달러에서 2016년 4270억달러로 늘었다.

kw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