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IMF “코로나19 대응 위한 재정지출 반드시 필요”
부채 걱정보다 경기침체 극복 위한 지속적 재정지출이 우선돼야
빈곤국 지원 위한 채무 감면 필요 주장도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국제통화기금(IMF) 총재는 14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경기침체에서 벗어나기 위해 지속적인 재정지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로이터]

[헤럴드경제=김우영 기자] 국제통화기금(IMF)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한 경기 침체를 막기 위해서 부채에 대한 걱정은 뒤로 미루고 지속적인 재정지출이 우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IMF 총재는 14일(현지시간) IMF와 세계은행(WB)의 연차총회 기자회견에서 “플러그를 일찍 뽑으면 심각한 피해를 자초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각국 정부가 IMF의 권고를 무시하고 공공부채 회수를 위해 긴축정책을 너무 빨리 써 위험을 키웠던 사례를 언급하며 “가계와 기업에 대한 재정 및 통화 지원을 늘려는 것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비토르 가스파르 IMF 재정담당 국장 역시 “공공부채의 높은 수준은 즉각적인 위험이 아니다”라며 “재정지출을 철회하지 않는 것이 우선순위가 돼야 하며 적어도 2021년까지는 지원이 지속돼야 한다”고 말했다.

블룸버그 통신은 IMF가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과 크리스틴 라가르드 유럽중앙은행(ECB) 총재의 재정지출 확대 요구에 동참했다고 설명했다.

게오르기에바 총재는 또 코로나19 사태가 최근 몇 달 사이 누그러들었다면서도 “우리는 여전히 대공황 이후 최악의 글로벌 침체를 예상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코로나19는) 저소득 국가의 실업률과 빈곤을 증가시키고 있으며 ‘잃어버린 세대(lost generation)’가 나올 위험을 야기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게오르기에바 총재는 주요국들이 빈곤국의 채무 구제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아프리카와 동남아시아에 영향력이 큰 중국이 이에 적극 참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kw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