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스틸웰 “美국무부, 주한미군 철수 논의 없다”
방위비협상 ‘감축카드 동원’ 가능성 일축
데이비드 스틸웰 미국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 [연합]

[헤럴드경제=강문규 기자] 데이비드 스틸웰 미국 국무부 동아태차관보는 17일(현지시간) 주한미군 철수와 관련한 논의는 없다고 밝혔다.

스틸웰 차관보는 이날 상원 외교위원회 청문회에 출석해 주한미군 철수와 관련한 질문에 “국무부에서 그런 논의는 없다”고 선을 그었다. 스틸웰 차관보의 답변은 트럼프 행정부 전체에 대한 것이 아니라 국무부에 한정된 것이지만 국무부는 한미 방위비분담금 협상을 관장하고 있어 주목된다. 주한미군 감축 카드는 교착을 면치 못하고 있는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과 관련해 동원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 일각에서 나온다.

주한미군 감축 등 조치가 동맹 및 미국 의회와의 협의에 따라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에는 “물론 이런 사안들은 협력을 필요로 하며 우리는 협의할 것”이라고 답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11월 대선을 앞두고 방위비 지출 증액을 압박하며 주독미군을 감축하면서 한국에 대해서도 같은 식의 조처를 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돼왔다.

아울러 미국 워싱턴포스트 부편집장인 밥 우드워드는 신간 ‘격노(Rage)’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주한미군 철수를 원했으며 미군을 빼내라고 말했다고 밝혔다. 이 책에 따르면 한국에 대한 미국의 군사적 보호 및 방위비와 관련해 “우리는 북한으로부터 한국을 보호하고 있고 그들은 텔레비전과 배, 그 밖의 모든 것으로 거액을 벌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들은 아주 많은 돈을 번다. 우리에게는 100억 달러가 든다. 우리는 호구다”라고도 했다.

mkka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