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이인영, 연일 대북메시지…“남북관계 복원이 DMZ의 미래”
판문점 대화 재개 촉구 이어 DMZ 국제평화지대 강조
“평화 향한 경기도와 이재명 지사 열정과 노력에 감사”
이인영 통일부장관은 17일 경기도가 주최한 ‘2020 DMZ 포럼’ 개회식 영상축사에서 남북관계의복원이 DMZ의 새로운 미래라고 밝혔다. 이 장관이 전날 판문점을 방문해 자신을 지켜보는 북측 인사들에게 손을 흔들어 보이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신대원 기자] 이인영 통일부장관이 연일 대북 메시지를 발신하고 있다. 취임한지 50여일이 지났지만 남북관계 경색이 여전히 풀리지 않자 대화와 협력 재개에 속도를 올리려는 모습이다.

이 장관은 17일 경기도가 ‘렛츠 디엠지’(Let's DMZ) 행사의 일환으로 주최하고 온라인 생중계된 ‘2020 DMZ 포럼’ 개회식 영상축사에서 “남북관계의 복원이 비무장지대(DMZ)의 새로운 미래”라고 강조했다. 이어 “남북이 다시 평화와 협력의 문 앞에 설 때 DMZ는 화해와 대화의 물줄기가 시작되는 발원지가 될 것이며 비무장지대는 역설적인 그 명칭을 평화, 생태, 역사적 가치를 세계 속에 발신하는 국제평화지대(IPZ)로 변모시키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정부는 남북이 약속한 합의사항을 이행하면서 인도협력과 교류협력을 재개하고 대화의 장을 다시 열어나가겠다”며 “작은 것부터 실행에 옮겨 신뢰를 쌓고 2년 전 평양에서 남북이 함께 꿈꾸었던 한반도 평화번영의 시대를 활짝 여는 순간도 우리 앞에 도래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장관은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년 전 9·19 평양공동선언을 통해 DMZ를 ‘평화의 땅’으로 만들자고 약속한 것을 언급한 뒤 “이제 우리는 새로운 상상력으로 DMZ와 접경지대를 바라봐야한다”고 주문했다.

이 장관은 전날에는 취임 후 처음으로 판문점을 찾아 북한도 나름 평양공동선언과 군사합의를 준수하려는 의지가 있다고 평가하면서 코로나19 상황 완화를 전제로 10월 중 판문점 견학과 DMZ 평화의 길 재개, 소규모 이산가족상봉 제의 등을 언급했다. 또 15일 국회 대정부질문 때는 평양 대표부와 개성, 신의주, 나선 등 무역대표부 설치 구상을 밝혔다. 임기 후반에 접어든 문재인 정부의 사실상 마지막 통일부장관으로서 멈춰선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동력을 되살리겠다는 의지가 엿보인다. 다만 북한은 제재와 코로나19, 수해 등 삼중고에 시달리는데다 미국 대선 결과를 지켜본 뒤 움직일 가능성이 커 이 장관의 의지에 호응할지 미지수다.

한편 이 장관은 축사에서 “평화의 DMZ, 평화의 한반도를 향한 경기도와 이재명 지사의 열정과 노력에 감사드린다”며 “내년에는 남북관계와 여러 상황들이 획기적으로 개선돼 DMZ 평화의 길을 직접 걷고 평화의 숨결을 느낄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도 여러분과 나눠 본다”고 했다.

신대원 기자 / shindw@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