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주호영 "윤미향, 의원직 사퇴하라…윤리위 제소 검토하겠다”
與윤미향 검찰 기소 당해
주호영 “비례 명분 없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안경을 고쳐쓰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이원율 기자]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5일 보조금 부정 수령 등 혐의로 검찰에 기소 당한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향해 의원직 사퇴를 촉구했다.

또 윤 의원을 국회 윤리위원회에 제소할 것을 검토하겠다고도 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윤 의원은)위안부 할머니와 관련한 정의연(정의기억연대)의 활동 때문에 비례대표로 추천 받았는데, 활동 과정에서 이렇게 불법이 많았으니 추천 명분이나 이유가 전혀 없다”고 했다.

그는 “조속히 의원직을 사퇴하는 게 맞다”며 “민주당 지도부도 윤 의원의 신상에 대해 이같이 기소된 혐의만으로도 직 유지를 할 수 없다는 것을 결단해 사퇴를 시키든 제명을 하든 조치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리위 제소 명분으로는 “이번 검찰 기소로 의원의 명예와 품위를 손상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보조금 부정 수령 혐의 등으로 불구속 기소된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내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

주 원내대표는 검찰에 대해선 기소는 했으나, 수사 내용으로 보면 ‘면피성’이 다분하다고 비판했다.

그는 특히 검찰 발표에서 윤 의원의 ‘안성쉼터 고가매입 의혹’ 등이 빠졌다면서 “4개월에 걸쳐 정작 핵심 의혹에 대해 밝힌 바 없는 반쪽짜리 수사였다”고 혹평했다.

그러면서 “수사하는 것처럼 하면서 봐주기를 한 것으로 단정할 수밖에 없다”며 “일반인 같으면 구속 영장이 청구됐을 것이다. 야당 의원의 혐의가 이랬어도 검찰이 불구속을 했을지(의문)”이라고 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낙연 민주당 대표를 향해선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수사에 가이드라인을 주고, 추 장관은 잘못이 없다는 식으로 옹호하는 것을 보고 큰 실망을 느꼈다”고 했다.

그는 “대선 유력주자가 잘못된 것을 바로 잡아줄 때 국민이 박수하고 환호하는 것”이라며 “정의롭지 않은 것을 정의라고 우기거나 변호하면 실망만 더 커질 뿐”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또 “늦기 전에 추 장관도 전 국민과 싸우려고 하지 말고 조속히 결단을 내리는 큰 용기를 갖길 바란다”고 했다.

yul@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