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정 총리 “4차 추경, 진흙 속 소중한 일상 들어올리는 지렛대”
“재정건전성 우려 잘 알아…전례없는 위기에 대응해야”
정세균 국무총리 [연합]

[헤럴드경제=배문숙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14일 “이번에 준비한 4차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이 '진흙 속에 묻힌 소중한 일상을 들어 올리는 지렛대'가 되기를 간절히 소망한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가 마련한 7조8000억원 규모의 추경안에 대한 국회 시정연설에서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소상공인·영세 자영업자에 피해가 집중되고 고용 취약계층이 실직 위기 등을 겪는 상황에서 특단의 대책을 강구하지 않을 수 없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등 방역의 고삐를 죄어 확산세를 조금씩 잡아가고 있지만 경제에 미치는 타격을 피할 수 없었다”며 “코로나로 인한 피해가 집중된 분들을 두텁게 보호하고자 맞춤형 긴급재난지원 패키지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정 총리는 “올 한해 네 차례 추경 편성과 관련해 재정 건전성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있다는 점도 잘 알지만, 지금은 사상 초유의 위기”라며 “전례 없는 위기는 전례 없는 과감한 대응으로 극복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4차 추경에 따른 코로나19 피해 지원이 선별적으로 이뤄지는 것을 두고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 분들은 아쉬움이 크실 것"이라면서도 "한정된 재원을 감안할 때 피해가 큰 분들을 중심으로 두텁게 지원하는 것은 불가피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간 국민이 방역에서 보여주신 것처럼 경제에서도 나보다 더 어려운 이웃을 먼저 생각하는 연대와 협력에 힘을 모아 달라"고 당부했다.

정 총리는 "추경안이 국회를 통과하는 즉시 집행될 수 있게 정부는 범부처 협조체계 등 사전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며 "어려운 국민이 가급적 추석 이전에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국회는 정부의 추경안을 조속히 심의·의결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삶이 팍팍해져 숨 쉬는 것도 버거운 모든 국민의 곁을 국가가 지키겠다"고 강조했다.

oskymoo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