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이탈리아 와인, 안팔려서 ‘손세정제’ 원료로
코로나19 봉쇄, 판매 급감
수확철 되며 재고 쌓여
와인 7000만병으로 손세정제

[헤럴드경제]세계 최고 품질로 손꼽히는 이탈리아 와인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판매 위기를 맞았다고 21일(현지시간) 일간 라 레푸블리카 등 현지 언론이 전했다.

지난 3월부터 두 달 간 음식점·술집 등에 대한 봉쇄 조치가 내려지면서다. 봉쇄는 5월 중순 해제됐지만 여전히 코로나19 이전의 판매량에는 못 미친다. 봉쇄 기간 와인 판매량이 예년의 절반으로 급감했다는 통계도 있다. 코로나19 펜데믹(대유행)으로 수출도 예전 같지 않다.

문제는 포도 수확 철에 접어든 가운데 재고가 쌓이고 있다는 점이다. 새 와인을 생산해 저장하려면 그만큼의 공간이 필요하다. 결국 와인 제조자로서는 눈물을 머금고 고품질 와인을 떨이로 처분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코로나19로 수요가 급증한 손 세정제가 재고 처리의 대안으로 떠올랐다. 와인 100ℓ당 고순도 알코올 10ℓ를 만들 수 있다고 한다.

이탈리아 정부도 와인 재고 처리와 손 세정제의 원활한 수급을 위해 이를 지원하고 있다고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가 보도했다.

당국에 따르면 재고 와인 7000만병이 알코올 함량 92%의 손 세정제 제조에 활용될 예정이다.

이탈리아는 자타가 공인하는 세계 최대 와인 생산국이다. 와인 제조에 활용되는 포도 품종만 567종으로 프랑스(278종)의 2배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