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틱톡, ‘美 퇴출’트럼프 행정명령 맞서 소송 준비”
로이터 보도, 이르면 24일 계획
거래금지 정한 8월 6일자 명령 관련
자산 처분 명령(14일자)과 관련 없어

[로이터]

[헤럴드경제=홍성원 기자]중국 동영상 전문 소셜미디어 틱톡이 미국 내 사업을 사실상 불가능하게 만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행정명령에 대해 이르면 24일 법적조치에 나설 준비를 하고 있다고 로이터가 소식통을 인용해 21일 보도했다.

틱톡에 대한 행정명령은 지난 14일(90일 내 틱톡의 미국 자산 처분)과 6일(45일 내 틱톡의 모회사인 바이트댄스와 관련한 거래 금지)연달아 나왔다.

로이터에 따르면 틱톡의 법적조치는 지난 6일자 행정명령과 관련이 있다. 국제긴급경제권한법(IEEP)에 따라 발동한 명령인데, 틱톡이 주요 애플리케이션 마켓에서 퇴출되게 하는 내용이다.

틱톡은 6일자 행정명령이 정당한 법절차를 박탈했다고 주장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틱톡은 아울러 백악관이 이 앱내 콘텐츠를 국가안보위협으로 분류한 데 대해서도 다툴 것이라고 소식통은 덧붙였다.

로이터는 틱톡이 어떤 법원에 소송을 제기할진 확실치 않다고 했다.

틱톡의 이번 법적조치는 바이트댄스가 미국 내 자산을 처분토록 한 행정명령까지 막진 않는다. 14일자 행정명령과 관련이 없기 때문이다.

바이트댄스는 틱톡의 미국 내 자산 매각과 관련, 마이크로소프트·오라클과 협상에 진전을 보이고 있는 걸로 알려졌다. 바이트댄스의 미국 내 다른 투자자도 인수전에 참여할 수 있는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미국인의 절반 가량은 틱톡을 금지한 트럼프 대통령의 행정명령에 반대하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경제전문매체 포천(fortune)과 서베이몽키가 성인 2478명을 대상으로 조사(8월 17~18일)한 결과, 틱톡의 미국내 사업 판매를 강제한 행정명령에 반대한다는 의견이 50%에 달했다고 이 매체는 이날 보도했다. 찬성의견은 41%였다.

지지정당별로는 찬반이 극명하게 갈렸다. 공화당 지지자는 79%가 찬성했다. 민주당파의 찬성비율은 13%에 불과했다.

틱톡은 미국 청년층에 특히 인기가 많다는 게 수치상으로도 확인됐다. 18~24세 가운데 틱톡을 우호적으로 본다는 의견이 50%에 달했다.

hongi@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