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靑 “김여정 몰상식…예의 갖춰라”
“문대통령, 철면피 궤변”에
“모든 사태 결과 북한 책임”

청와대는 17일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이 6·15 남북공동선언 20주년에서 나온 문재인 대통령의 연설을 비난한 것과 관련해 “그간 쌓은 남북 관계를 훼손한 것이고 북한의 사리분별 못하는 행위를 감내하지 않을 것임을 경고한다”고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전 춘추관 브리핑에서 “전쟁 위기를 넘어서 지금의 남북관계 후퇴시켜서 안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오전 북한은 김 제1부부장 명의의 담화를 내고 문 대통령의 발언을 두고 “철면피한 궤변”이라고 혹평했다. 감 제1부부장은 담화에서 “남조선 당국자의 이번 연설은 응당 사죄와 반성, 재발 방지에 대한 확고한 다짐이 있어야 마땅할 것”이라며 변명과 술수로만 일관했다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2·9·10면

윤 수석은 “문 대통령은 남북 직면한 난제 소통으로 풀어가자고 제시했다”며 “그럼에도 북측이 김 제1부부장 담화에서 전혀 이해 못하고 매우 무례한 담화로 폄훼한 건 몰상식한 행위”라고 밝혔다.

아울러 대북 특사 관련한 입장도 내놨다. 윤 수석은 “북측이 우리가 대북 특사 파견 비공개 제의를 일방적으로 공개했다”며 “전례없는 비상식적 행위”라고 말했다.

그는 “대북 특사 파견 취지를 의도적으로 왜곡한 강한 유감을 표한다”며 “북측 도움 안 되고, 모든 사태 결과는 북측이 전적으로 책임져야 하고 북측은 앞으로 기본적 예의를 갖추기 바란다”고 했다.

북한은 17일 최고위급 담화와 관영매체, 군 성명 등을 통해 우리 정부에 강력한 비난을 쏟아내며 대남 강경 태세 수위를 높였다. 김여정 제1부부장 명의로 문 대통령을 직접 겨냥해 원색적인 비난을 퍼부었고, 북한군은 개성공단, 금강산 관광지구의 군병력 전개 및 비무장지대(DMZ) 감시초소(GP) 복구 계획을 밝혔다. 북한은 또 남측의 대북 특사 제안을 거부했다며 대결의지를 분명히 했다. 한반도를 둘러싼 긴장이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이전으로 뒷걸음쳤다는 평가가 나온다. 강문규 기자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