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위안부 합의 1㎜도 안 움직여” 아베 일축…日 언론은 “평창 불참” 거론
-닛케이 등 “한국정부에 불신 커져”
-일 언론 “아베 평창올림픽 불참 가능성” 거론도

[헤럴드경제=이혜미 기자]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 과정에 대한 한국 내 태스크포스(TF)의 발표와 관련해 “합의는 1㎜도 움직이지 않는다”고 말했다고 28일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이 보도했다.

일본 정부는 위안부 합의 과정에 문제가 있다는 내용을 담은 전날 TF의 조사 결과 발표 이후 “위안부 합의 변경 시도시 한일 관계 관리가 불가능하다”는 내용을 담은 외무상 명의의 담화를 발표했다. TF 발표에 대한 별도의 대응 조치는 내놓지 않았으나, 이날 담화 내용이 아베 총리를 비롯한 일본 정부 내 기류를 드러낸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닛케이는 이번 TF 결과 발표를 두고 한국 정부에 대한 불신이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 외무성 간부는 “한국이 국가간 합의를 너무 가볍게 보고 있다”고 닛케이에 말했다. 고노 다로(河野太郞) 외무상도 중동 오만 방문 중 기자들과 만나 “전 정권이 한 것은 모른다고 한다면 앞으로 한일 간에 어떤 것도 합의하기 힘들다”고 주장했다고 NHK가 전했다.

이날 일본 언론은 TF 발표에 대해 비판적 논조의 기사를 일제히 쏟아냈다.

요미우리는 사설에서 “대선 당시 재협상을 내걸었던 문재인 대통령은 TF 활동을 통해 합의 이행을 지연시려는 의도가 있었을 것”이라며 “검증 결과 일본에 재협상이나 추가 조치를 요구할 재료가 나오지 않은 것은 (이런 의도가) 오산이었다는 것 아니냐”라고 주장했다.

이어 “문재인 정권이 합의를 휴지로 만들면 한국의 신용은 떨어질 뿐”이라며 “소녀상 철거를 위한 구체적 노력이 보이지 않으면 아베 총리가 내년 2월 평창 동계올림픽 개회식에 참석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도 했다.

진보 성향의 마이니치신문도 “한국 정부가 위안부 합의 재검토를 요구하면 한일관계가 위축될 것”이라며 “아베 총리의 평창올림픽 참석도 한국 대응에 달려있다”고 평창올림픽 불참 가능성을 꺼내들었다.

닛케이는 사설에서 “전 정권 시대의 약속을 파기하는 사례가 버젓이 이뤄진다면 (한일은) 신뢰관계를 쌓을 수 없다”며 “한국 측이 재협상 등을 요구하면 재연되는것은 한국 불신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아사히신문은 “위안부 합의의 핵심 정신은 위안부 피해자들의 명예와 존엄 회복”이라며 “문재인 정권은 합의 준수를 표명하고 피해자 마음의 상처를 조금이라도 치유하도록 일본 정부와 함께 착실하게 행동해야 한다”고 말했다.

ha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