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우병우ㆍ최경환ㆍ현기환…‘내우(禹)외환(煥)’, 덮고 가나 짚고 가나 털고 가나
[헤럴드경제=이형석 기자]안으로는 우병우, 밖으로는 최경환ㆍ현기환ㆍ윤상현. 청와대가 ‘내우(禹)외환(煥)’으로 사면초가다. 덮고 가나, 짚고 가나, 털고 가나 당청이 모두 기로에 섰다. 정무적으로도, 법리적으로도 청와대와 여당의 ‘결단’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적지 않다. 야당은 친박계의 공천 개입과 우병우 민정수석의 각종 의혹에 대해 검찰수사와 당ㆍ청차원의 해명 및 진상조사를 요구했고, 여당 내에서도 비박계를 중심으로 이에 동조하는 주장이 나왔다. 야당과 여당 내 비박계는 우 수석에 대해서는 경질 및 자진 사퇴를 요구했다.

하지만, 청와대는 우병우 민정 수석의 각종 의혹에 대해 ‘사실무근’이라는 본인의 소명을 바탕으로 ‘정면돌파’의지를 보였다. 새누리당은 최경환ㆍ윤상현 의원과 현기환 전 정무 수석의 공천 개입 의혹에 대해서는 더 이상 자체 진상 조사 등의 별도 조치를 하지 않을 것임을 시사했다. 당ㆍ청 모두 ‘덮고 가자’는 기류다.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20일 국회에서 열린 혁신비상대책위원회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공천 개입 녹취록에 대한 당 차원의 진상조사 여부를 묻는 질문에 “없다”며 “정치로 풀어야지, 철전지 원수도 아니고 같은 가족아냐 당을 재건하고 새출발하는 마당에 다 지난 일 가지고…”라고 했다. 관련 당사자들에 대해서도 “징계는 없다”고 거듭 못 박았다. 그러나 김용태 의원을 비롯한 비박계 의원 일부는 당 윤리위원회 회부를 통한 진상 조사뿐 아니라 검찰 조사를 요구하고 있다. 야당의 박지원 원내대표는 “공직선거법 제237조 위반 사항”이라며 역시 검찰 조사를 촉구했다. 공직선거법 제 237조는 당내 경선에서 특정 경선 후보자를 협박하는 자에 대한 처벌 조건을 규정하고 있다. 


우 수석의 각종 의혹에 대해서도 청와대는 청와대 차원의 진상조사나 경질 등 별도의 조치를 하지 않겠다는 뜻을 거듭 밝혔다. 이같은 입장은 우 수석의 해명을 그대로 받아들인 것으로 풀이된다. 우 수석은 20일 춘추관을 찾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자신이 거론되고 있는 각종 의혹에 대해 일일이 해명하면서 “정무적으로 책임지라고 했는데 그럴 생각이 없다”며 사퇴할 뜻이 없다고 밝혔다.

청와대의 기류도 정면 돌파하겠다는 의지다. 청와대 관계자는 19일 “북한의 미사일 발사 등 안보 위기와 경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대통령과 정부가 총력을 다하고 있는 상황에서 일방적인 정치공세나 국정 흔들기는 자제돼야 한다고 본다”고 했다. 20일까지도 “사실무근” “100%허구” “찌라시 수준의 소설” “허위보도”라는 우 수석 본인의 해명을 그대로 반복했다. 그러나 야당은 진상조사와 우 수석의 경질을 요구하는 한편, 대통령의 사과와 내각의 전면 교체를 주장하는 등 공세의 고삐를 조이고 있다. 김용태ㆍ정병국 의원 등 여당 내 비박계 의원들도 진상조사와 우 수석의 자진 사퇴 등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우 수석 의혹과, 사실상 청와대를 겨냥한 친박의 공천 개입설에 대해 청와대가 그대로 덮고 가기엔 부담이 있을 것이라는 관측도 만만치 않다. “어떤 형태로든 털고 가야 되는 것이 아니냐”는 얘기도 나온다. 우 수석의 거취나, 최경환ㆍ윤상현 등 녹취록과 연루된 친박계 핵심들과도 거리를 두는 방안에 대해 청와대가 고심에 들어갈 수도 있다는 관측이다.



su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