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감사원 “평창 동계올림픽 사업비ㆍ안정성 문제”
[헤럴드경제=김우영 기자]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이 20개월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사업비와 안정성에서 문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감사원은 20일 공개한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준비실태’ 감사결과에서 평창 동계올림픽 관련 재정계획이 부실하게 수립돼 최소 2200여억원의 사업비가 부족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지적했다.

또 각종 경기장 안전시설도 기준에 미달해 사고 위험이 우려된다고 밝혔다.

올림픽조직위가 수립한 제3차 대회재정계획에 따르면 총수입과 총지출은 각각 2조2731억원이고, 적자가 발생하면 국가가 부담해야 하나 사업비는 적게 책정했으면서 수입은 늘려 잡은 것으로 드러났다.

지출에서는 기념주화 제작ㆍ판매 등 5개 사업에서 1233억원을 적게 책정하고, 테스트이벤트 개최 등 8개 사업에서는 711억원의 예산을 전혀 반영하지 않는 등 1944억원의 예산이 적게 책정됐다.

수입에서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지원금 4496억원 가운데 부가가치세를 차감하지 않아 300억원 이상이 부풀려진 것으로 나타났다.

감사원은 총 2244억원의 사업비가 부족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밖에 국내스폰서와 성화봉송 등 3157억원에 대한 후원자가 아직 결정되지 않았고, 3070억원 상당의 현물을 제공받았지만 불필요한 물품이어서 필요한 물품을 구입하려면 추가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경기자 시설 안전문제도 지적됐다.

중봉 알파인(활강) 경기장의 경우 22개 비탈면 구간과 10개 곤돌라 철주의 안정성이 기준에 미치지 못했다. 일부 비탈면은 실제 설계도면상 비탈면 보다 19.2m 이상 높은 지점에 설치되기도 했다.

아이스하키Ⅱ 경기장은 지붕을 건설하면서 눈이 처마 쪽으로 쏠려 가중되는 하중을 고려하지 않았다.

[사진 = 헤럴드경제DB]

눈이 많이 오면 골조 53개 가운데 22개(41.5%)가 눈의 하중을 견디지 못해 지붕이 파손될 우려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 평창동계올림픽 지원 철도수송대책 시행 방안에서도 올림픽열차 운행시 기존 열차 감축에 따른 시민불편 가중 등 문제점이 드러났다.

kw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