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주한미군 사령관 지명자, “핵우산 없으면 한국 핵무장 검토해야”
[헤럴드경제=김수한 기자] 빈센트 브룩스 주한미군 사령관 지명자가 “미국의 핵우산이 없다면 한국은 핵무장을 검토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브룩스 지명자는 19일(현지시간) 미국 상원 군사위원회가 주최한 인준 청문회에 출석해 존 매케인 상원 군사위원회 위원장(공화당ㆍ애리조나)이 한국이 핵무장에 나서는 것이 좋은 생각이라고 보느냐고 묻자 “현 시점에서 그런 방향으로 가는 것으로 보지 않으며, 우리는 한반도 비핵화를 여전히 추구하고 있다”고 답했다.

한국에 더 이상 핵우산을 제공하지 않으면 한국의 핵무장 의지에 동기를 부여한다고 보느냐는 질문에는 ”한국이 스스로의 안보를 유지하기 위해 그것(핵무장)을 검토해야만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즉, 한반도 비핵화 기조에는 변함이 없지만 미국이 핵우산을 제공하지 않는다면 한국이 스스로 핵무장에 나서야 해 핵우산 제공의 중요함을 강조한 것이다.

이는 미국 공화당 대선주자인 도널드 트럼프가 최근 언론을 통해 “한국과 일본의 독자적 핵무장을 용인할 수도 있다”고 발언한 것과 정면으로 배치되는 발언이다.

지명자는 주한미군 주둔 비용 관련 질문에는 “한국은 주한미군 주둔비용에 대해 상당한 부담을 하고 기여를 하고 있다”며 역시 트럼프의 ‘한국 안보 무임승차론’에 대해 반박했다.

브룩스 지명자는 “한국은 지난해 인적 비용의 50%가량인 8억800만달러(9158억원)를 부담했다”면서 “이것은 매년 물가상승률에 따라 오르게 돼 있다”고 강조했다. 또 그는 “주한미군 재배치를 위해 미국 국방부가 발주한 108억 달러 규모의 건설공사 비용의 92%를 (한국이) 부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브룩스 지명자는 이어 ‘현재 주둔비용을 감안할 때 미국에 주둔하는 것이 한국에 주둔하는 것보다 비용이 많이 드느냐’고 묻자 “절대적으로 그렇다”고 답했다.

역시 과도한 비용 문제를 들어 주한미군 철수를 주장한 트럼프의 주장과 상반되는 발언이다.

sooha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