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국민의당 전당 대회 연기론 힘받아…안철수 당권에서 대권으로 직행?
[헤럴드경제=박병국 기자]국민의당 전당대회 연기론에 힘이 실리고 있다. 창당 2개월이 갓 지난 신생정당으로 제대로 된 전당대회를 치를 수 없다는 현실적인 이유와 당권 경쟁을 늦추면서 당내 분열을 사전에 차단하겠다는 이유에서다. 이에 따라 안 대표를 전면에 내세운 지금과 같은 상황이 계속된다면, 당내에서 대권 경쟁을 해야하는 안 대표로선 보다 편한 행보가 가능해진다.

국민의당은 당헌ㆍ당규에 따라 창당 6개월(오는 8월2일) 전에 전당대회를 열어 새 지도부를 선출해야 한다. 대선과 지방선거를 치르기 위해선 진성당원과 전국 조직이 필수다. 하지만 지난 총선에서 국민의당은 253곳 중 70% 수준인 160곳 정도에서만 후보를 냈다. 대구와 경북 25곳의 지역구에선 단 2명의 후보만을 냈을 뿐이다. 일부 지역에선 내년 대선을 치르기 위한 조직이 전무한 실정이다. 이상돈 국민의당 전 공동선대위원장은 19일 헤럴드경제와의 통화에서 “현재 당헌당규를 만든 사람들은 이상론으로 만들었다”면서 “전당대회를 하기 전, 강원과 경상북도 수도권 등 전국적인 조직개편 작업을 해야 하는데, 한두 달에 될 일이 아니다”고 했다. 그러면서 “또한 진성당원과 조직없이, 전당대회가 치러진다면 박수로 추대하는 상황이 온다”고 했다. 


기존 정치와 차별화를 내세워 총선에서 제3당이 된 만큼 당권을 놓고 분열하기보다 조직이 정비될 때까지 당분간 현 체제로 유지하는 것이 낫다는 목소리도 힘을 받는 이유다. 이태규 국민의당 전략홍보본부장은 통화에서 “현실적인 문제 외에, 일하는 모습을 보여야 하는 상황에서 당권에 소모적인 역량을 쏟기 보다는 현재 체제를 연장하자는 의견도 나온다”며 “아직은 당내 토론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했다.

천정배 공동대표는 이와 관련 해 20일 YTN 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우리당이 신생정당이다 보니 아직 당헌이 잘 정비되지 못한 부분이 있다”고 했다.

물리적 시간부족이라는 현실적인 이유로 전당대회 연기론에 힘이 실리면서 안 대표가 당을 장악하고 있는 현재 상황이 내년초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커졌다. 전당대회가 연기되면 안 대표의 대선행보엔 파란불이 켜지지만, 당내 다른 대권주자들에겐 상대적으로 불리하다는 분석이 많다. 천정배 공동대표의 한 측근은 통화에서 “당헌ㆍ당규를 만든 사람들이 시뮬레이션 등 충반한 검토를 하고 만들지 않았겠느냐”면서 전당대회 관련해서는 말을 아꼈다.

coo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