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더민주 당권ㆍ국회의장직 누구에게로?
[헤럴드경제=김상수 기자] 제1당으로 올라선 더불어민주당 내부에서 당권과 국회의장직을 놓고 갑론을박을 벌이고 있다. 당권은 김종인 비대위 대표를 합의추대할 것인가가 논란의 핵심이고, 국회의장직은 더민주로 넘어올 가능성이 커지면서 하마평이 쏟아지고 있다.

▶김종인 체제냐, 새 리더십이냐(당권)=김종인 대표의 입장은 ‘경선 불참ㆍ합의추대 수용’으로 요약된다. 합의추대를 하지 않는다면, 사실상 김종인 체제를 접어야 할 더민주다. 합의추대엔 당 대표 후보들의 양보가 선결조건이지만, 이들 역시 경선 요구가 확고하다. 추대론과 불가론 속에 김종인 더민주 체제의 ‘유효기간’이 임박하고 있다.

현재 20대 총선을 포함, 더민주 내에서 5선 이상은 총 8명, 4선까지 포함하면 21명에 이른다. 선수로만 보면 이들이 잠재적인 당 대표 후보군이다. 김 대표를 합의추대하려면 우선 이들의 중론이 필요하다. 끝까지 일부라도 경선을 원한다면 이를 물리칠 명분이 없다. 




최근 헤럴드경제가 진행한 더민주 현역 당선자 대상 긴급 설문조사에선, 합의추대에 찬성한다는 쪽보다 반대한다는 의견이 크게 웃돌았다. 특히 후보군 물망에 오른 4선 이상에선 반대 의사가 한층 더 명확했다. 잠재적 당 대표 후보군으로서 김 대표 합의추대를 수용할 수 없다는 의미다.

익명을 요구한 한 4선 의원은 “호남을 모두 뺏겼는데 그런 상황에서 추대가 거론되는 것 자체가 이해할 수 없다”고 반발했다. 또다른 4선 의원도 “민주정당에서 경선은 당연하다. (추대는) 언급할 가치도 없다”고 강경한 발언을 내놨다. 당 대표 후보로 유력하게 거론되는 한 중진 의원도 “한 사람이라도 출마하겠다고 나선다면 당연히 경선해야 한다”고 추대 불가론에 방점을 찍었다.

김 대표가 합의추대를 받으려면 전당대회를 치르되 그전까지 당내 중론을 추대로 모으는 방안밖에 없다. 정장선 총무본부장은 이날 SBS 라디오에 출연해 “김 대표 체제를 원한다면 추대로 가는 것일 뿐 억지로 추대할 상황이 아니다”며 “전당대회 준비가 본격화되면 조금씩 논의하는 과정에서 이견을 좁혀가게 될 것 같다”고 했다.

▶국가 의전서열 2위, 국회의장직=더민주와 국민의당의 협조 속에 국회의장직은 더민주로 넘어올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국가 의전서열 2위에, 3부요인으로 불리며, 직권상정 등 막강한 권한을 행사하는 자리인 만큼 여러 하마평이 무성하다. 5선 이상의 8명 의원이 잠재적 후보군이다. 당 대표 또는 국회의장으로 도전할 수 있는 후보군들이다. 정세균, 문희상, 이석현 의원이 6선이고, 5선에는 추미애ㆍ박병석ㆍ이종걸ㆍ원혜영 의원, 그리고 김종인 비대위 대표가 있다.

이 중 정 의원은 국회의장이 아닌 당 대표나 대선 출마가 유력하게 점쳐진다. 김 대표나 이 원내대표 역시 현 직책 등을 감안할 때 국회의장에 맞지 않다는 중론이다. 결론적으로 유력하게 거론되는 건 문희상, 이석현, 추미애, 박병석, 원혜영 의원 정도다. 이 중 일부는 당 대표 도전으로 선회할 수 있다. 문희상, 이석현, 박병석 의원 등 3파전으로 보는 시각이 나오는 이유다.


dlcw@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