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정장선, “다수가 김종인 체제 원하면 추대…억지로 원치 않아”
[헤럴드경제=김상수 기자] 정장선 더불어민주당 비대위 총무본부장이 김종인 비대위 대표의 당 대표 추대론과 관련, “김 대표 체제가 좋다고 다수가 원한다면 추대를 하는 것일 뿐 억지로 원하는 게 아니다”고 했다. 김 대표가 합의추대를 먼저 요구하는 게 아니라는 선 긋기다.

정 본부장은 20일 SBS 라디오에 출연해 “선거에서 (김 대표가) 많은 역할을 했으니 김 대표 체제가 좋다면 (추대를) 하는 것이고, 경선이 필요하다면 경선을 하는 것”이라며 “순리대로 한다. 억지로 할 상황이 아니다”고 했다. 


김 대표는 경선을 진행한다면 불참하겠다는 의사를 밝히고 있다. 사실상 당 내 세력 기반이 없는 김 대표로선 설사 경선에 참여하더라도 당선 여부가 불투명하다. 더민주가 김 대표 체제를 선택하려면, 현재로선 합의 추대가 유일한 선택지다.

정 본부장은 “다수가 김 대표 체제를 원한다면 추대로 가는 것일 뿐, 추대를 강요해 달라고 보는 건 오해”라고 재차 강조했다.

문재인 전 대표와의 갈등설도 전면 부인했다. 그는 합의추대를 두고 정청래 의원 등이 강하게 반발한 것과 관련, “친노의 반발이라 보지 않는다. 문 전 대표의 의중이라 보지도 않는다. 당에서 여러 의견이 나올 수 있다”고 했다.

이어 “이날 전당대회 준비위원회를 구성해 전당대회 날짜를 잡고 논의를 시작하게 된다. 그런 논의 속에서 이견을 조금씩 좁혀가게 될 것”이라고 했다.

한편, 이해찬 의원의 복당 여부와 관련해선, “절차에 따르겠다는 게 김 대표의 생각이다. 비대위에서 자연스레 논의되고 결정될 것”이라며 확답을 피했다.

dlcw@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