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前 美태평양사령관 “한미중, 북한 급변사태 논의해야..3국간 대화는 엄청난 가치”
[헤럴드경제=김수한 기자] 새뮤얼 라클리어 전 미국 태평양사령관은 19일(현지시간) 한국과 미국, 중국이 북한의 급변사태에 대해 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라클리어 전 사령관은 이날 워싱턴D.C. 메리어트 호텔에서 열린 미 아시아정책연구소(NBR) 주최 세미나에서 향후 한반도 통일과 북한의 급변사태 가능성을 거론하면서 이렇게 밝혔다.


라클리어 전 사령관은 “중국이 북한 붕괴시에 대비한 비밀 계획을 갖고 있는지는 중국에 물어봐야 한다”면서 “북한이 붕괴되거나 변화할 경우 어떤 일이 일어날지에 대해 미국과 한국, 중국이 근본적으로 대화하고, 또 지속적인 대화를 이어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그러면서 “3국의 그런 대화에는 엄청난 가치가 담겨 있다”고 강조했다.

라클리어 전 사령관은 “문제는 중국이 지난 수십년 동안 북한 붕괴시의 우려보다는 한반도 내 미국의 위치를 불신해 왔다는 점에 있다”면서 “그러나 그런 패러다임이 바뀌고 미중 양국간에, 한미중 간에 궁극적으로 이 중요한 문제를 어떻게 풀지에 관해 적절한 신뢰가 있다면 (관련 대화는) 상당한 진전을 보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개인적으로 “지금 그런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으로 본다”고도 덧붙였다.

라클리어 전 사령관은 이어 “중국이 가장 원치 않는 것이 바로 미 본토인 로스앤젤레스 도심까지 도달할 수 있는 한반도(북한) 핵무기”라면서 “세상이 바뀔 수도 있기 때문에 중국은 그것을 원치 않는다”고 지적했다. sooha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