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김무성 고립ㆍ유승민 고사…청와대는 ‘미래권력’을 허하지 않는다
[헤럴드경제=이형석ㆍ최상현 기자]2004년 17대 총선은 노무현 정부 2년차, 한중간에 치러졌다. 노무현 대통령 지지 세력을 중심으로 열린우리당이 창당됐고, 탄핵 정국 직후 총선에서 과반수 의석을 차지했다. 2008년 18대 총선은 이명박 정부 출범 2개월만에 치러졌다. 당시 한나라당에선 ‘친이계’(親이명박계)는 ‘공천학살’이라는 비판을 받으면서도 친박(親박근혜)진영을 거세했다. 2012년 19대 총선은 대선을 8개월 앞두고 이명박 정부 말기에 치러졌다. 유력한 대선주자였던 당시 박근혜 의원이 비상대책위원장을 맡아 총선을 지휘했다. ‘친박’이 승리했다. 


17대와 18대는 정권 초중반기 ‘현재권력’이, 19대는 정권 말기 ‘미래권력’이 총선을 지배했다. 오는 4ㆍ13 총선은 대선을 1년 8개월 앞두고 치러진다. 이전 3차례와는 총선 시기가 다르다. ‘현재권력’과 ‘미래권력’의 충돌이 불가피한 시점이다.


그러나 집권 여당의 권력투쟁에선 ‘미래권력’은 없었다. ‘현재권력’의 압승이었다. 18일까지로 대부분 마무리된 새누리당의 공천에선 청와대가 ‘미래권력’의 조기 득세를 용납하지 않겠다는 강력한 뜻을 보여줬다. 그 결과 여권의 제1 잠룡으로 꼽혔던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친박’에 완벽하게 포위됐다. 대권주자로서의 리더십에 치명적인 상처를 입었다. 현재로선 회복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게 정치권의 지배적인 견해다. 유승민 의원이 ‘친유’(親유승민)계의 공천탈락으로 사실상 당내 지지기반을 송두리째 잃고 공천관리위원회로부터 ‘거취 결정’ 압박을 받고 있는 것도 청와대의 의중에 의한 것이라는 얘기도 정치권에선 ‘정설’이다. 


실제 18일 청와대 안팎에서는 ‘진박’(진실한 친박) 측근들로 총선 진용을 짜기 위한 밑그림이라는 말들이 흘러 나왔다. 청와대 사정에 밝은 여권의 한 관계자는 “임기 후반기로 접어드는 상황에서 무엇보다 박 대통령의 의중을 정확히 알고 국정을 함께 할 사람들이 필요한 건 당연한 것”이라고 말했다. 여권 내에선 “새누리당이 몇 석이냐가 문제가 아니라 박근혜 정부와 함께 할 사람들이 얼마나 되느냐가 중요하다” “설사 여소야대가 된다고 해도 여당 내에서 박근혜 정부에 반하는 인사를 용납하지 않겠다는 것이 청와대의 뜻”이라는 극단적인 말도 나온다. 이한구 공천관리위원장이 말한 ‘당정체성에 부합되는 인사’도 이런 맥락으로 해석된다. 최근 박 대통령이 여당의 정치적 텃밭이자 ‘진박’ 후보가 대거 포진한 대구와 부산을 찾은 것도 이러한 포석의 일환이로 풀이된다.


청와대는 그러나 공식적으로는 박 대통령의 최근 경제 행보가 정치적으로 해석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순수한 민생 행보”라고 강조하고 있다. 여권 내 공천 파동에 대해서도 ‘거리’를 두고 있다.


정연국 대변인도 18일 춘추관에서 최근 새누리당의 공천 파행과 관련한 청와대의 입장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국회와 청와대를 연결시키지 말아달라”고 말했다.


그러나 친박계 핵심 인사는 17일 일부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공천 배제된 비박 인사들을 실명으로 거론하며 “이명박 정부 시절 친박 학살 주범” “괘씸죄” “국회법 수정안 앞장서 제출한 죄” 등을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올초만 해도 김무성 대표 체제가 총선에서 어느 정도의 성공을 거둘지가 차기 대권과 당내 권력 구도를 좌우할 것이라는 예측이 우세했다. 하지만 친박계가 일방적으로 주도한 공천으로 그러한 예측은 무의미해졌다. 비박계를 대거 쳐내고 친김무성계만을 남겨 놓음으로써 사실상 김 대표가 ‘미래권력’으로 떠오를 가능성을 아예 차단한 것이다.


한 정치평론가는 “총선 때마다 보복공천, 계파 공천이 반복돼 왔지만 이번에는 가장 도가 심하다”며 “누가 보더라도 이번 새누리당의 공천은 청와대가 미래권력을 아예 무력화하겠다는 강력한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볼 수 있다, 문제는 민심이 어떻게 받아들일 것인지이다”라고 말했다.



su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