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靑與野 ‘5자회동’ 막판 진통…靑, “대변인 배석 협의중”
[헤럴드경제=최상현 기자]박근혜 대통령과 여야 지도부의 ‘5자 회동’을 앞두고 대변인 배석 문제 등 회동의 형식을 둘러싼 청와대와 야당 간 막판 신경전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이에 따라 22일 오후 3시로 예정된 회동에서 노동개혁, 역사교과서 국정화 문제 등으로 인한 청와대와 야당의 대치국면 해소가 불투명하다는 관측이 나온다.

청와대와 야당은 ‘5자 회동’의 의제와는 별개로 대변인 배석 여부 등 회동의 형식을 놓고 회동 당일인 22일 오전까지 설전을 이어가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가운데)이 지난 3월 17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여야대표 회동에서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왼쪽),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와 회동에 앞서 나란히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제공=청와대]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나 대변인 배석 문제가 해결됐냐는 질문에 “아직도 (야당과) 협의 중인 걸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대변인이 배석해야 하며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회동이 어려워질 수 있다”는 새정치연합의 주장에 청와대는 “서로의 주장만 하는 것이 아니라 허심탄회한 논의의 장이 되도록 회동이 진행되야 한다”며 야당의 주장에 반대하고 있다.

청와대의 이런 입장은 민생 현안에 대한 깊이 있는 대화를 위해서는 대변인이 배석하지 않는 소규모 회동이 적절하다는 판단으로 보인다.

김성수 새정치연합 대변인은 전날 저녁 긴급 기자간담회를 갖고 “청와대가 ‘대변인 배석은 곤란하다’는 뜻을 전해왔다”며 “끝까지 (대변인) 배석이 거부되면 회담 성사가 어려워질 수 있다는 뜻을 청와대에도 전달했다”고 초강수를 뒀다.

김 대변인은 이어 “청와대 측은 회동 내용이 상세히 알려지는 걸 꺼려왔으나 우리는 무슨 얘기가 오갔는지 국민에게 알리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국민적 관심사가 쏠린 회담인데 양쪽에서 무슨 얘기를 했고 대통령이 뭐라고 답했는지 알려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한 주요 의제나 각 현안에 대한 양측의 입장도 달라 회동 형식에서 극적으로 절충점을 찾더라도 회동에서 소기의 정치적 성과를 얻어낼 지는 미지수다.

김성우 청와대 홍보수석은 전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박 대통령은 ‘5자회동’에서) 노동개혁 관련 법안들, 경제활성화 관련 법안들, FTA 문제, 내년 예산안 (법정) 시한내 처리 등 산적하고 밀려왔던 현안들의 처리 필요성을 말씀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야당은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방침의 철회를 쟁점화하겠다는 입장이어서 양측이 대치 정국을 풀어나갈 해법을 도출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src@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