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심상정 “야권 총선연합, 선거제 개혁이 좋은 시험무대”
[헤럴드경제=김상수 기자]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내년 총선 야권 연대 가능성을 두고 “선거제 개혁이 더 높은 수준의 야권 연대를 위한 좋은 시험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국정교과서로 공동 대응에 나선 야권이 총선까지 이어질 수 있는지가 선거제도 개혁에 달렸다는 의미다. 

심 대표는 22일 KBS 라디오에 출연해 “민주정치에서 연합정치는 일상적이고 상식적인 일”이라며 “선거연합도 높은 수준의 연합정치인데 야권이 아직 그걸 논의할 수준에 있다고 생각하진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당리당략이 아닌 국민에게 성과를 안겨주는 과정이 돼야 한다”며 “선거제도가 아직 확정 안 됐는데 (선거제도가) 더 높은 수준의 야권 연대를 위한 좋은 시험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선거제도를 여야가 논의하는 과정에서 내년 총선을 겨냥한 야권 연대를 논의할 수도 있다는 여지다.

심 대표는 “새누리당이 내년 총선 공천으로 내부적으로 힘겨루기하고 있으니 야권이 뭉치는 것에 대해서도 이간질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어 “국정교과서는 잘못된 길이니 야당이 확실하게 견제해야 한다는 취지”라고 덧붙였다.

정의당 창당 3주년에 대한 소회에선 “값비싼 수업료로 만들어진 정당이 정의당”이라며 “자발적인 참여로 당원이 늘어나는 정당은 정의당 밖에 없다. 유능한 정책정당으로 발전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를 비롯해 당원의 권한과 책임을 해제하는 게 다른 당의 움직임”이라며 “정당정치가 바뀌길 원한다면 정의당을 교섭단체로 만들어달라”고 말했다.

dlcw@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