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文 “혁신안 무력화 있을 수 없다”…당내 ‘오픈프라이머리’ 주장 반박
오픈프라이머리 도입 놓고 戰雲
\이종걸 “국민 지지하는 공천방식”


새정치민주연합 일부 의원들이 ‘하위 20% 공천 배제’ 공천혁신안에 반발해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 도입을 주장하고 나선 것을 두고 당 내에서 ‘반 혁신’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문재인 대표는 “혁신안 무력화는 있을 수 없다”며 이같은 움직임에 단호한 입장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오픈프라이머리를 지지한 의원 중 일부는 다시 지지 철회 의사를 밝히기도 하는 등 당 내 사정도 혼란스럽다. 22일 예정된 정책의총에서는 오픈프라이머리를 놓고 충돌도 예상된다.

문 대표는 당 내 오픈프라이머리 도입 움직임이 공천혁신안을 무력화해서는 안된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표 측 핵심관계자는 21일 “(오픈프라이머리에 대한) 문 대표의 생각은 단호하다. 오픈프라이머리 도입을 위한 법안을 낼 수는 있지만 그것으로 혁신안을 무력화시키는 것은 절대 안 된다는 입장”이라고 전했다.

문 대표 측 또다른 관계자는 “(이렇게 되면) 혁신위는 뭐가 되고 또 의결기구인 중앙위원회는 뭐가 되는 것인가. 당헌에 따른 의사절차를 무시한 행위가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모든 지역구 공천을 한번에 결정하는 오픈프라이머리가 도입되면 선출직공직자평가위원회의 평가를 통해 현역 하위 20%를 공천에서 배제하는 ‘평가제’는 의미가 없어진다. 또 전략공천이 개입될 여지가 없고 결선투표제도 무용지물이 된다. 오픈프라이머리를 골자로 한 공직선거법개정안이 본회의를 통과할 경우 ‘법이 당헌보다 우선한다’는 당헌 부칙에 따라 공천혁신안은 무력화된다.

이 때문에 당초 지지 서명을 한 의원 중 일부는 철회 의사도 보이고 있다. 오픈프라이머리 주장이 자칫 현역 의원들이 ‘기득권 지키기’로 비춰지는 것에 대한 부담도 영향을 미쳤다. 이학영 의원은 지난 20일 새정치연합 의원들이 모여있는 메신저 대화방에 ‘오픈프라이머리 찬성론자여서 서명을 했는데 취지가 다른 것 같아 지지를 철회한다’는 취지의 글을 올린 것으로 전해졌다. 이 의원은 21일 헤럴드경제와 통화에서 “아직 내부에서 논의가 진행 중인 내용이다. 외부에 알리는 것은 적절하지 않은 것 같다”고 말했다.

하지만 당 공천혁신안에 반발하며 오픈프라이머리를 지지하는 의원들도 적지 않아 당내 갈등은 확산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종걸 원내대표는 21일 YTN 라디오 인터뷰에서 “오픈프라이머리가 국민들에게 가장 지지받는 공천방식이 됐다. 그런 국민적 인식상황이라는 것을 우리가 또 잘 지켜봐야 할 것 같다”며 “새로운 인물 영입을 오픈프라이머리를 통해 할 수 있는지 시뮬레이션 등을 해봐야 할 것”이라고 밝히며 완곡히 지지의 뜻을 밝혔다. 안철수 전 공동대표 측도 “오픈프라이머리 도입을 위한 다양한 논의를 시작할 수 있다는 차원에서 지지 서명을 했다”고 밝혔다.

원내지도부는 일단 22일 예정된 정책 의총에서 오픈프라이머리 논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하지만 이날 오후 청와대와 여야지도부의 5자 회동이 잡히면서 일정이 변동될 가능성도 있다.

박수진 기자/sjp10@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