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野 “가능한 모든 법적 조치 취하겠다”…역사전쟁 확전
[헤럴드경제=장필수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은 14일 황교안 국무총리와 새누리당이 역사교과서와 관련해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당 차원의 모든 법적 조치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간 정부ㆍ여당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에 1인 피켓 시위ㆍ100만인 서명운동 등 여론전으로 맞선 새정치연합이 법적 대응을 준비하면서 여야 간 역사교과서 전쟁이 새로운 국면을 맞을 것으로 보인다.

도종환 한국사교과서국정화저지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이날 황교안 국무총리의 대정부질문 답변과 새누리당이 전국에 내건 주체사상 관련 플래카드가 허위사실을 담고 있다고 주장했다.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를 비롯한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들이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여의도역 입구에서 친일독재 미화 국정교과서 반대 대국민 서명운동을 하고 있다. 박해묵 기자/mook@heraldcorp.com

도 위원장은 먼저 ‘미래엔’ 교과서 318쪽 하단에 ‘북한군은 함흥과 전남 영흥 등지에서 민간인을 학살하였다’고 명시된 내용을 가리키며 황 총리에게 “온 국민이 보고, 국회의원 전체가 지켜보는 가운데, 공개적인 질문이 오가는 대정부질문에서 교과서에 나오는 내용을 왜곡해서 답변하면 안 된다”고 비난했다.

황 총리는 지난 13일 “6ㆍ25전쟁 당시 국군의 양민 학살에 대해선 상세하게 소개하고 북한 사례는 소개하지 않는 교과서도 있다”고 말해 야당 의원들의 반발을 샀다. 


도 의원은 또 ‘김일성 주체사상을 우리 아이들이 배우고 있습니다’라고 명시한 새누리당 플래카드에 대해서도 “교과서도 보지 않고 책임 있는 사람들이 허위사실을 반복해서 이야기하는 것은 큰 문제”라며 “교과서에는 주체사상과 관련 (북한이) 통치 이념으로 확립했지만 우상화에 이용되었다고 나와 있다”고 지적했다.

새정치연합은 명예훼손ㆍ허위사실 유포ㆍ국가보안법 위반 등 가능한 법적 조치들을 취하고자 당 법률위원회와 협의하고 있다.

유은혜 의원은 “아이들에게 주체사상을 가르치고 있었다면 국무총리와 교육부가 인지했을 것이기에 국가보안법으로 처벌을 했어야 했다”며 “그동안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고 국정교과서를 이야기하면서 주체사상을 현장에서 배우고 있다? 이것은 어불성설”이라고 말했다.

essential@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