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대선개표 조작’ 발언으로 반격 나선 與…수세에 몰린 野
[헤럴드경제=김기훈 기자] 역사교과서 국정화 문제로 연일 야당과 ‘이념 전쟁’을 벌이고 있는 새누리당이 강동원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의 ‘대선개표’ 조작 발언으로 뜻밖의 ‘반격’ 카드를 쥐게 됐다.

새누리당은 강 의원의 발언을 ‘대선 불복’으로 규정하고 의원직 사퇴를 압박하는 등 총공세에 나섰다. 여당은 강 의원의 발언이 박근혜 대통령과 유권자에 대한 모독이라며 발끈하는 모양새지만 내심 강 의원의 실언을 반전의 계기로 삼겠다는 분위기다. 야당과 여론전을 우세하게 끌고 갈 수 있는 ‘고삐’를 잡았다는 판단에서다.

정부를 대신해 국정화 여론전의 총대를 멘 여당은 야당과 시민사회의 강력한 반발에 직면한 상태였다. 반면 야당은 ‘친일ㆍ독재 미화 교과서’라며 맹폭을 퍼붓던 가운데 갑자기 수세에 몰리게 돼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원유철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1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ㆍ중진연석회의에서 강 의원의 발언에 대해 “대통령을 뽑은 우리 국민에 대한 심각한 모독이자 국기를 흔드는 정치테러”라며 “강 의원에 대해선 공식 사과를 요구하며 새누리당은 모든 법적ㆍ정치적 대응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또 지난 2012년 대선 당시 민주통합당 대통령 후보였던 문 대표에게 “강 의원의 이런 발언에 대해 새정치연합의 분명한 입장이 무엇인지 밝혀 달라”고 압박했다.

새누리당 조원진 원내수석부대표 역시 국회에서 현안 브리핑을 갖고 “선거를 앞두고 허위사실로 국민분열을 책동하려는 중대한 범죄행위”라며 “헌법과 민주적 절차에 따른 선거 결과를 부정하는 자는 입법부 구성원의 자격이 없으며 유권자를 모독한 자는 피선거권을 가질 자격이 없다”고 지적했다.

조 수석부대표는 이어 “(강 의원은) 중앙선관위가 주관했던 제19대 총선에서 당선된 본인의 선거 결과 역시 믿어서는 안 된다”며 “강 의원 스스로 의원직을 사퇴함으로써 본인 발언의 진정성을 입증하는 게 어떻겠느냐”고 했다.

또 새정치연합과 문재인 대표에 대해 대국민사과, 강 의원 발언에 대한 공식입장 표명 등을 요구하는 한편 당의 공식 입장이 강 의원의 발언과 다르다면 강 의원을 즉각 출당 조치할 것을 촉구했다.

새누리당은 강 의원에 대해 법적 조치를 취하는 동시에 국회 윤리위에 사안을 회부할 방침이다.

당 소속 초ㆍ재선 의원 모임인 ‘아침소리’도 이날 성명을 내고 “트위터에서나 떠돌던 수준 이하의 괴담을 대한민국 제1야당의 국회의원이 국회 본회의장에서 입에 담았다”며 “‘봉숭아 야당’의 잇단 괴담 중에 역사에도 길이 남을 역대급 괴담으로 기록될 것”이라고 꼬집었다.

문재인 새정치연합 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어제 대변인실이 ‘당 입장이 아니라 개인의견’이라고 논평을 냈다. 그것으로 답이 된 것”이라고 했다.

앞서 김성수 대변인은 전날 대정부질문 직후 서면 브리핑을 통해 “우리 당 강동원 의원의 대정부질문 발언은 철저하게 개인의견이며 당의 의견과는 전혀 관계가 없음을 알려드린다”고 밝혔다.

문 대표는 “오히려 면책특권 뒤에 숨지 말고 당당하게 나와 처벌 받아야 할 사람이 새누리당 이완영 의원이 아닌가 싶다”며 역공을 펼치기도 했다. 이 의원은 전날 대정부질문에서 문 대표의 청와대 근무시절 아들의 청와대 특혜채용 의혹을 제기하며 “문 대표 아들은 요즘 젊은이들 표현을 빌면 금수저를 물고 태어난 것 아닌가”라고 했다.

kihu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