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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박, 보물 제1257호 청룡사 괘불 특별 공개
[헤럴드경제=이윤미 기자]국립중앙박물관(관장 김영나)이 보물 제 1257호 ‘청룡사 괘불’을 특별공개한다. 상설전시관 2층 불교회화실에서 6월 2일(화)부터 11월 29일(일)까지 선보이는 테마전 ‘청룡사 괘불’은 1658년에 조성된 것으로 17세기 조선이 성대한 불교의식을 거행하면서 조성한 야외의식용 괘불을 보여주는 귀중한 예이다.

당시 불교의식은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으로 죽은 많은 영혼들을 위무하기 위해 법당내부에서 외부 공간으로 이동하여 괘불을 걸고 죽은 이들을 천도하기 위한 대승적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의식이 거행되고 석가모니와 영취산 설법이 그려진 괘불이 법당 밖에 걸리면 현세의 공간은 석가가 머무는 정토로 바뀐다고 본 것이다.


청룡사 괘불에는 법회에 많은 청중이 모여있는 가운데 앞쪽에 가사와 장삼을 입고 승려처럼 머리를 깍은 인물이 뒤돌아 앉아 있다. 그는 석가의 제자 중 가장 지혜로운 사리불. 사리불은 설법을 듣는 청문자인데 이 도상은 명나라대 ‘법화경변상도’에 이어 조선전기 ‘법화경변상도’의 영향을 받아 그려진 것으로서 괘불에서는 ‘청룡사 괘불’ 등 3점에만 등장하는 보기 드문 예이다.

1658년 괘불을 조성한 곳은 인조의 아들이자 효종의 아우인 인평대군(1622~1658)의 원당인 안성 청룡사였다. 주상전하와 왕대비전하, 왕비전하, 세자저하의 안녕을 받들어 모신다는 축원문과 성주 김홍석이 괘불 조성을 위해 향대를 시주하였다는 내용이 화기에 기록돼 있다. 특히 화원 사과 박란을 비롯한 승려 명옥비구 등 5명이 성대한 괘불 제작에 참여한 일은 불화의 조성이 왕실과 밀접하게 관련돼 있음을 보여준다.

불화는 보통 붉은 색, 녹색, 남색의 진채 위주로 그려지는데 비해, 청룡사 괘불은 담채의 사용으로 맑고 산뜻한 느낌을 주며 노란색, 하늘색 등의 중간색이 조화를 이룬다. 천상의 세계를 상징하는 천개와 바닥에 그려진 꽃문양, 채운 등이 산뜻한 채색과 어우러져 석가가 머무는 곳이 정토임을 알려준다.

청룡사는 고려말 왕사이자 학승이자 왕사였던 나옹이 창건했다고 전한다.

/meelee@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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