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중국 카드시장, 6월부터 외국업체에 개방
[헤럴드경제]중국 카드 시장이 오는 6월부터 외국업체에 개방된다.

중국 국무원은 22일 은행카드 결제(청산)기구 신청 및 관리에 관한 규정을 통해요건을 충족하는 국내외 업체가 카드 결제 시스템을 신청해 운영할 수 있는 길을 열었다고 관영 신화통신이 보도했다.

이로써 비자, 마스터 카드와 같은 대형 카드사와 한국계를 포함한 외국계 은행의 중국에서의 신용카드 발급과 영업이 가능해 질 전망이다.

이번 조치는 오는 6월1일부터 시행된다.

결제 기구 신청 요건으로는 ▷중국내 등록자본금 10억 위안(약 1740억원) 이상 ▷ 신청일로부터 1년전의 총자산이 20억 위안 이상이거나 순자산이 5억 위안 이상 ▷은행 지불결제 등 해당 업무 종사 기간 5년 이상 및 연속 흑자 3년 이상 ▷ 신용도가 양호하고 최근 3년간 위법행위 기록이 없어야 한다는 등의 조건이 제시됐다.

이 조건을 충족하면 외국계 및 중국계 업체가 모두 결제 기구를 신청해 허가를 받는 길이 열렸다.

중국은 그동안 카드 결제 기능을 인민은행에 의해 2002년 설립된 유니온페이(銀聯)사에만 독점적으로 허용해 왔다.

이번 조치는 미국이 세계무역기구(WTO)에 중국 측의 카드업계 미개방 조치가 외국 기업을 차별하고 있다며 제소한 뒤 중국 측이 2012년 결제 시스템 개혁을 약속한 데 따른 것이다.

중국 국무원은 지난해 10월 상무회의에서 조건을 갖춘 대내외 모든 기업이 중국내에서 은행카드 청산기구를 설립하는 것을 허용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번 조치를 통해 독점적 지위를 누려온 유니온페이의 입지가 줄어들고 중국의 카드 결제시스템도 경쟁체제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된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