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위안부 문제 선 그은 아베, ’관계개선 좋은데, 위안부는 빼고’
[헤럴드경제=김상수 기자]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한일 관계 개선 의욕을 내비쳤다. 하지만, 위안부 문제를 정치ㆍ외교 문제로 삼아서는 안된다는 입장도 재차확인했다. 위안부 문제는 제외하고서 대화에 나서자는 의미이다.

결국, 기대와 달리 기존 한일 양국의 입장 차만 다시 확인한 회담이 됐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지난 15일 도쿄 총리관저에서 서청원 새누리당 의원을 비롯, 한일의원연맹 소속 한국 의원을 면담하며 “(군위안부 문제가) 정치, 외교문제로 되는 게 안타깝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위안부 문제는 가슴 아픈 일이며 고노 담화를 부정하지 않으며 계승한다”고도 했다.

고노 담화는 군 위안부 문제를 사죄한 고노 오헤이 관방장관의 담화를 말한다. 고노 담화를 재검토하지 않고 이어갈 뿐, 책임있는 사과나 보상 문제 등 위안부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설 의향은 없다는 뜻이다. 


한일 관계를 개선하겠다는 의지는 피력했다. 아베 총리는 올해가 한일 국교 정상화 50주년이라며 “올해를 한일 관계 개선을 위한 1년으로 삼고 싶다. 박근혜 대통령과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위안부 문제 등을 제외한 채 우선 대화에 나서자는 일본 정부의 입장을 다시 내세웠다.

서 의원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분명한 건 위안부 등 문제에 실무적 합의가 된 뒤에 정상회담을 한다는 것이 박 대통령의 생각”이라고 밝혔다. 결국 위안부 문제 해결의 진전된 조치나 성과는 얻지 못한 채 기존 입장만 서로 확인하는 자리가 됐다.

이와 관련, 서 의원은 “위안부 피해자들 평균 연령이 88.5세이고, 55명만 생존한 상황이다. 이분들의 명예회복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했으면 좋겠다는 말을 아베 총리에게 전했다”고 밝혔다.

한편, 아베 총리는 대통령 명예훼손 혐의로 기소돼 출국금지 상태에 있는 가토 다쓰야 산케이 신문 전 서울지국장 건에 대해 “유감”이라는 입장을 표명했다. 이에 서 의원은 “허위사실이 보도된 것이 밝혀진 이상 그 부분에 대해 산케이 쪽에서 ‘미안하다’는 이야기가 있어야 이 문제가 풀릴 것이란 의사를 전달했다”고 말했다.

이날 면담은 당초 20분으로 예정돼 있었지만 이를 8분 초과한 28분간 이어졌다. 제자리걸음을 한 대화 내용과 달리 면담 후 아베 총리는 한국 측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는 등 회담 분위기 자체는 크게 경직되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dlcw@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