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선거인단 비율’ 짐 떠안은 문희상
[헤럴드경제=홍석희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이 내년 2월 전당대회 규칙의 핵심 갈등 요소인 ‘선거인단 비율’을 결정해야 하는 짐을 떠안았다. 전당대회준비위원회 내에서 합의가 최종 불발됐기 때문이다. ‘평당원 협의회’ 난동 사건과 시민선거인단 데이터 분실도 문 비대위원장이 해결해야 할 과제다.

새정치연합 전당대회 준비위원회는 15일 전체회의에서도 선거인단 비율 최종 합의를 끌어내지 못했다. 차기 당대표에 가장 근접해 ‘빅3(문재인-정세균-박지원)’로 불리는 주자들간의 유불리가 엇갈리기 때문이다. 문 의원 측에선 권리당원-대의원-일반인 구성비를 ‘3:4:3’으로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비노계에선 ‘5:3:2’를, 정세균계에선 ‘3:5:2’를 주장하고 있다.

문 의원 측은 일반국민 비율을 높여야한다고 판단하고 있고, 당내 지지 기반이 넓은 정 의원 측은 대의원 비율을 높여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으며, 비노계 측에선 권리당원 비율을 높이자고 강조하고 있다. 유불리에 따라 한치 양보없는 대결 양상이 펼쳐지는 것이다. 당초 표결로 정하는 방안도 논의됐지만, 전대 룰은 합의로 정한다는 전례에 따라 표결에 부치지는 않았다.

이에 따라 선거인단 비율을 정하는 ‘짐’은 문 비대위원장이 오롯이 떠안게 됐다. 비대위 의결도 18일로 미뤄졌다. 문 비대위원장이 새롭게 임명할 비대위원들로 구성된 비대위가 선거인단 비율을 최종 결정하게 된 것이다. 새정치연합 관계자는 “전준위의 짐이 문 위원장에게 넘어간 격이다. 어떤 결론이 나와도 불만이 생기는 측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시민선거인단 데이터 유실 사건에 대한 친노계 인사들의 반발도 문 비대위원장이 무마해야 하는 사안으로 떠올랐다. 새정치연합 관계자들의 말을 종합하면 CD형태로 보관중이던 2012년 시민참여 경선에 참가했던 36만여명의 데이터가 당에서 송두리째 없어졌다.

시민참여 경선은 전당대회의 국민적 흥행을 기반으로 총선과 대선에서 승리하자는 취지에서 도입됐고, 당시에 만들어진 ‘시민선거인단 투표’는 당규에도 명시된 채 현재까지 유지되고 있다. 시민선거인단 데이터가 발견되지 않을 경우 ‘당규 위반’ 여지도 있는 것이다. 시민참여경선단엔 당원인 사람과, 당원이 아닌 사람이 뒤섞여있다. 이 때문에 이들의 데이터가 사라진 경우 이들은 원천적으로 전대에 참여할 수 없게 된다.

문제는 사라진 시민선거인단 가운데 상당 수가 문 의원측 지지자라고 친노계 측에서 바라보고 있기 때문이다. 즉 선거에서 유불리가 명확하기 때문에 의도를 가지고 없앤 것 아니냐는 의혹까지 나오는 상태다. 검찰 고발로 진위를 밝혀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전준위 김성곤 위원장은 “17일까지 찾아보기로 했다”고 말했지만, 최종적으로 데이터가 발견되지 않을 경우 문 비대위원장이 나서서 의견 조율을 해야 하는 상황에 처한 것이다.

지난 15일 당 아침 회의 장을 점거하고 문 비대위원장 면담을 요청한 새정치민주연합 평당원협의회의 난동 사건도 문 비대위원장이 마무리 지어야 할 사안이다. 20년 넘게 새정치연합 당직자로 근무중인 한 인사는 “평당원협의회가 뭔지 모른다. 당 내에서도 아는 사람들이 없다”고 말했다.

ho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