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日 테러와의 전쟁…‘칼’ 맞는 야쿠자
조직원 35% 급감 20년만에 최저
동일본 대지진 복구사업 손뻗쳐


일본의 폭력 조직 ‘야쿠자’가 쇠락의 길을 걷고 있다. 시내 한 복판에서의 칼부림과 보복성 테러 등 야쿠자의 활개를 막기 위한 일본판 ‘테러와의 전쟁’ 여파로 조직원 수가 급감하며 최대 위기(?)를 맞고 있는 것이다.

경찰 단속으로 자신들의 관할지역, 이른바 ‘나와바리’(なわばり)에서 돈벌이가 막힌 야쿠자들은 ‘동일본 대지진’ 복구 사업에까지 사업영역을 뻗치는 등 돈벌이 수법도 갈수록 교묘해지고 있다.

11일 마이니치신문에 따르면 일본 경찰청이 집계한 2013년 말 기준 전국 폭력단 구성원 및 준 구성원은 5만8600명으로, 전년대비 7%(4600명) 줄었다. 조직폭력단 구성원은 지난해 2만5600명, 준구성원은 3만3000명으로 1년새 각각 3200명, 1400명 감소했다.

이는 1992년 폭력단 대책법이 나온 이후 20년만에 가장 적은 규모로, 관련 조례 시행 이후 야쿠자 조직은 35% 급감했다. 이같은 야쿠자 세력 약화는 돈세탁과 갈취를 막기 위한 ‘폭력단배제조례’가 47개 도도부현(都道府縣)에서 전국적으로 실시된 것이 결실을 본 것으로 분석됐다.

일본 경찰청은 “폭력단배제조례 시행 이후 자금 조달이 어려워지자 조직원 이탈이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2011년 10월 야쿠자 추방을 위해 제정된 폭력단배제조례는 ‘야쿠자 조직에 이익 공여를 금지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이 조례에 따르면, 폭력단과 관계를 맺는 일 및 폭력단이 돈을 버는 일에 협력하는 행위가 일절 금지된다.

예를 들면 호텔이 야쿠자 두목의 생일파티나 출소한 조직원 환영파티에 장소를 제공하거나 자동차정비센터가 폭력단 차량에 방탄 장치를 설치해 주는 것, 폭력단에 못받은 돈을 대신 받아달라고 부탁하는 것 등이 포함된다.

회사의 경우, 업무 상대가 폭력단 관계자가 아님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조례를 위반하면 경찰 입회조사를 받거나 구두로 주의를 받고, 그 후에도 위반이 지속되면 인터넷상에 폭력단 ‘밀접 교제자‘로 개인 이름이나 회사명이 공표된다.

조례 시행 직후 호텔과 유흥 음식점 등 관련 업계는 반발이 컸다. 손님이 폭력단인지 아닌지 구분할 수 없고, 폭력단과의 관계를 정리했을 때 보복이 두렵다는 이유에서였다.

경찰의 단속 강화되자 야쿠자의 돈벌이 수법은 갈수록 교묘해졌다.

자신들의 관할지역에서 장소비나 보호비 명목으로 갈취가 어려워지자 건설, 부동산, 금융 등에 투자하는 수법으로 이익을 챙겼다.

특히 이들은 동일본대지진 복구ㆍ부흥 사업에까지 손을 뻗혀 거액의 사업비가 투입된 쓰레기 철거, 주택재건, 도시정비 사업 등에 개입했다.

실제로 지난해 동일본대지진 관련사업에 야쿠자가 적발된 건수는 26건으로, 전년대비 6건 늘었다.

한편 지난해 검거된 전체 폭력단 조직원 수는 2만2861명으로 집계됐다. 협박ㆍ도박ㆍ절도 혐의는 줄어든 반면, 사기와 매춘 방지법 위반은 증가했다.

천예선 기자/cheo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