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용산역세권개발의 앞날은?
[헤럴드경제=백웅기 기자]말 많고 탈많은 용산역세권개발 사업의 ‘추진’과 ‘중단’ 여부가 곧 판가름날 것 같아 주목된다. 이는 사업시행 최대주주인 코레일이 18일 경영전략위원회를 열고 용산개발사업의 최대 핵심 과제인 자금조달 문제를 최종 결정짓기 때문이다. 이날 위원회에서 자금조달 계획안이 승인되지 않을 경우 단군이래 최대 개발사업이라는 용산역세권개발 사업은 사실상 파국의 길을 걷게 된다.

코레일은 18일 열리는 경영전략위원회에서 민간 출자자들이 요구한 3073억원 규모의 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 발행과 관련 ‘반환 확약’ 제공 여부를 논의한다. 앞서 민간 출자자들은 사업이 무산될 경우 코레일로 부터 돌려 받을 수 있는 미래청산자금을 담보로 ABCP를 발행, 금융권 자금을 조달한다는 최후의 카드를 뽑아든 바 있다. 이 계획은 어디까지나 민간 출자자들의 구상으로 코레일의 반환확약서가 있어야만 완성될 수 있는 퍼즐이다.

하지만 이에 대한 코레일의 입장은 다소 부정적이다. 코레일 측은 사업이 무산될 경우 랜드마크빌딩 계약금 4342억원을 비롯해 돌려받을 청산자산 금액이 많아지는 등 용산개발사업이 중단되도 손해볼 게 없기 때문이다. 민간 출자자들이 코레일을 상대로 ‘반환 확약’을 요구하는 것도 이같은 이유에서다.

이 때문에 이날 경영전략위에서도 코레일이 입장을 전향적으로 바꾸지 않는 한 종전의 의견을 되풀이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ABCP 발행이 무산될 경우 용산역세권개발 사업은 자금부족으로 동력을 잃게 된다.

이에 앞서 코레일측은 최근 CB발행 규모가 최대 2500억원으로, 자사 지분율(25%) 만큼 부담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다른 주주의 동참을 조건으로 내세워 실효성이 크지 않을 것이란 의견이 지배적이다. 또 지난해 두차례 CB발행 결의 때도 코레일은 같은 조건을 내걸었지만 민간 출자자의 추가 자금투입 외면으로 번번이 무산된 바 있다.

한편 코레일이 이날 극적으로 해당 안건을 통과시킨다면 21일 정기이사회에서 동일한 안건을 재논의할 예정이다. 민간 출자사 한 관계자는 “다음달 부도를 막기 위해선 이달중 ABCP가 발행돼야 한다”며 “코레일 판단은 사업 의지와 직결되는 것으로 결과를 지켜보겠다”고 밝혔다.

kgungi@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