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OECD, 한국 내년 성장률 전망 3.1%로 하향
[헤럴드생생뉴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내년 우리나라 경제가 올해보다는 나아지겠지만 성장률은 3.1%에 그칠 것으로 내다봤다.

OECD는 27일 발표한 ‘경제전망’ 자료에서 우리나라의 올해 실질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을 2.2%, 내년은 3.1%로 각각 제시했다. 2014년엔 4.4%로 확대될 것으로 봤다.

지난 5월 전망치에 비해 올해 성장률은 1.1%포인트, 내년은 0.9%포인트나 낮췄다. 세계교역 둔화와 올해 중반 경기 회복이 지연됐다는 것이다.

수출은 올해 4.3%에서 내년 8.6%로, 수입은 3.0%에서 8.6%로 모두 개선될 것으로 OECD는 봤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올해 2.2%에서 내년 2.3%로 안정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OECD는 대외 위험요인으로 세계 금융불안을 꼽았다. 한국이 과거보다 위기대응 여력이 개선됐으나 여전히 불안한 세계금융시장이 한국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수 있는 점을 경계해야 한다고 충고했다.

또, 한국 수출의 ¼을 차지하는 중국의 경제상황도 우리 경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봤다.

대내 위험요인으론 부채비율이 높은 가계의 부채 축소 과정을 꼽았다.

OECD는 세계경기가 예상보다 둔화할 경우 대응할 정책 여력이 있으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구조개혁 노력을 하고 재정 건전화도 우선으로 추진하라고 한국 정부에 권고했다.

이를 위해 노동시장 참여율을 높이고, 서비스 분야 등의 생산성을 향상시킬 것을 제안했다.

OECD는 올해 세계경제가 2.9% 성장하는 데 그치고 내년에 3.4%, 2014년엔 4.2%로 회복할 것으로 전망했다. 내년 전망치는 종전보다 0.8%포인트 낮춘 것이다.

미국은 주택시장 회복 등에 힘입어 내년 2.0%, 2014년 2.8%로 점진전인 상승세를 보이나, 일본은 대지진 복구를 위한 재건사업이 끝나고 회복세가 완만해져 향후 2년간 0.7%, 0.8%의 증가율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유로지역 성장률은 올해 -0.4%, 내년 -0.1%, 2014년엔 1.3%로 제시했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