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非朴 4인방 공동전선 구축…새누리 ‘룰의 전쟁’ 2R 돌입
비박 주자들(정몽준ㆍ이재오)의 불출마 선언으로 가라앉았던 새누리당 ‘경선 룰 전쟁’이 또다시 불붙었다.

이번에는 경선 선거운동 방식을 놓고 ‘박근혜(1인)’ vs ‘비박 주자(4인)’ 구도로 갈등을 빚고 있다. 특히 막판 유세 방식을 놓고 비박 주자 4인방이 공동 전선을 펴며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경선 후보를 압박하고 나서 룰의 전쟁이 2라운드로 접어드는 모습이다.

임태희 후보는 18일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후보 검증 기회를 봉쇄하는 기상천외한 방식이 도입되고 있다. 주자 참석 범위를 제한하고 후보 정책에 대한 국민의 알 권리 제한하고 있다”며 “원칙 때문에 바꿀 수 없다던 경선 룰을 선거운동 개시를 코앞에 둔 이 시점에서 바꾸는 이유가 무엇이냐? 경선 룰 변경 논란 당시에는 바꾸지 않는 것이 원칙이라더니 이제는 바꾸는 것이 원칙인지 묻는다”고 말했다.

임 후보는 특히 “이 자리에는 경선 후보로 나온 김문수, 김태호, 안상수 그분들과 제가 다 조율한 입장”이라고 밝혀 유세 방식을 놓고 비박 주자 4인이 공동 전선을 펴고 있음을 시사했다.

김문수 후보의 선대본부장인 신지호 전 의원도 전날 “합동 연설회를 애초 계획보다 절반으로 줄이는 것은 후발 주자들의 추격 여지를 없애는 동시에, 선거인단의 알 권리를 축소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임태희 후보 측도 “박 후보가 경선 룰에 대해 한 치도 물러서지 않더니 인제 와서 선거운동 방식에 큰 폭의 수정을 용인하는 것 자체가 반칙”이라고 주장했다.

합동 연설회를 도는 기간도 런던 올림픽이 한창인 시기라, 국민의 관심을 끌 수 없다는 점도 비박 진영의 불만 사항이다. 압도적인 지지율로 1위를 고수하고 있는 박 후보 측에 유리한 방식이라는 지적이다.

한 비박계 의원은 “원칙을 지킨다더니, 왜 경선 방식을 놓고는 그렇게 관대한지 모르겠다”며 “결국은 본선에서 쓸 에너지 비축을 위해 불필요한 소모전을 피하겠다는 것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비박 주자들이 불만을 제기하고 나서자 경선위는 최대한 공정한 방식을 찾겠다는 입장이다. 경선위 대변인인 신성범 의원은 “반론이 제기된 만큼 어느 한쪽으로 쏠림 없이, 각 후보 측과 전문가 의견을 수렴해 최종 확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민선 기자>
/bonjod@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