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질기고 얄궂은 인연, 이상득-정두언 또 오월동주
이상득 전 의원과 정두언 새누리당 의원이 ‘오월동주(吳越同舟)’의 얄궂은 인연을 이어가게 됐다. 두 사람 모두 이명박 대통령 탄생에 손발을 맞춘 일등공신이지만, 정권초 사이가 틀어면서 견원지간으로 바뀌었다. 그런데 정권 말 이틀간격을 두고 ‘동일 사건’에 관련돼 검찰의 수사대상이 됐다. 끝이 될지는 모르지만 어찌됐건 다시 한 배에 오르는 운명이 된 것이다.

이 전 의원은 이 대통령 인생을 통털어 가장 강력한 멘토다. 정계 입문부터 서울시장, 대통령까지 정치적 토대를 제공해줬기 때문이다. 반면 정 의원은 신진세력이다. 이 대통령이 서울시장을 준비하던 2000년 영입됐다. 오랜 공직경험에다 서울 지역에 정치적 둥지를 틀려던 정 의원의 능력을 높이 평가했다는 후문이다. 정 의원은 이후 서울시 정무부시장, 국회의원을 거쳐 이명박 후보의 야전캠프에서 정권창출의 일등공신 역할을 톡톡히 했다. 특히 2007년 한나라당 대통령 후보 경선에서 이명박 후보가 당내 지지도가 더 높은 박근혜 후보를 누른 데는 정 의원의 역할이 결정적이었다.

하지만 구세력인 이 전 의원과, 신세력인 정 의원은 태생적으로 갈등할 수 밖에 없는 구조다. 정권 탄생 과정에서는 공동의 목표를 위해 같은 배를 탔지만, 이후부터는 투쟁의 관계로 바뀐다.

‘피’로 맺어진 권력인 이 전 의원은 정권초부터 청와대를 비롯해 행정부와 정치권에 점령깃발을 꼽는다. 하지만 ‘필요’에 의해 권력과 맺어진 정 의원 측은 그렇지 못했다.

특히 정 의원에 대한 총리실의 사찰은 결정타였다. 당시 총리실 사찰을 주도한 인물은 이 전 의원 보좌관 출신인 박영준 전 국무차장이었다. 정권과 함께 순장할 수 밖에 없는 구세력으로서는 차기권력의 싹이 될 신세력에 대한 일찌감치 견제에 들어간 셈이다. 이 때부터 정 의원은 이 전 의원을 겨냥해 ‘형님권력’의 척결을 부르짖고, 두 사람은 불구대천(不俱戴天)의 사이가 된다. 이 의원의 18대 총선 불출마를 요구하는 50인 서명파동의 주인공도 정 의원이었다.

그런데 정권 막바지 두 사람은 싫어도 어쩔 수 없이 다시 한 배에 타는 얄궂은 사이가 됐다. 임석 솔로몬저축은행 회장과 관련된 검찰 수사대상에 나란히 올랐기 때문이다.

검찰은 현재 임 회장이 이 전 의원과 정 의원 측에 돈을 준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를 진행 중이다. 이 전 의원이 3일 조사를 받은데 이어 정 의원은 5일 검찰출두를 앞에 두고 있다.

이 전 의원은 돈은 받았지만 대가성은 없었다고 혐의를 완강히 부인하고 있다. 임 회장을 이 전 의원에게 소개해준 정 의원 역시 총리실에 근무하는 후배를 통해 돈을 전달해왔지만 곧 돌려줬다며 혐의를 부인하고 있다. 하지만 검찰은 이 전 의원은 물론 정 의원의 계좌추적을 통해 상당한 증거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조사와 법원의 판단까지 나와야 사실관계가 확인되겠지만, 현재까지 확인된 것만 요약하면 일단은 이 전 의원과 정 의원은 ‘임석 폭탄’을 양쪽에서 들고 있는 셈이다. 한쪽이 무너지면 떨어져 폭발하는 폭탄 말이다. 

홍길용 기자/kyho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