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장마철 구제역 가축매몰지 점검결과 … ‘이상무’
농림수산식품부는 2일 장마철을 대비해 지난달 21~24일, 27일 등 두차례에 걸쳐 전국의 중점관리대상 가축매몰지 697개소에 대해 일제 현지점검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점검결과 매몰지 유실, 침출수 제거 유공관 또는 가스 배출관 미설치와 같은 중대한 미흡사항은 없는 것으로 확인되어 매몰지 관리가 대체로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점검대상 매몰지 중 33개소에서 입지선정 부적절, 배수로 정비 필요, 경고표지판 파손, 덮개 비닐 일부 파손 등 일부 미흡한 사항이 발견되어 현지 시정조치 또는 개선방안을 마련토록 해당 지자체에 요청하였다고 설명했다.
농식품부는 “금번 현지점검결과에서 파악된 미비사항에 대해서는 즉시 해당 지자체로 하여금 시정토록 조치하고, 앞으로 지자체 및 농식품부의 매몰지 실명제 담당자를 통해 지속적으로 관리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급경사지, 하천인접 소재 매몰지 등 문제발생 소지가 있는 매몰지에 대하여는 해당 지자체와 협의하여 이설 등 개선방안을 적극 강구하고, 지자체의 ‘매몰지 특별관리단’을 중심으로 최소한 주 1회 이상 수시 점검 한다는 계획이다.

장마철 호우에 적극 대비하기 위하여 7월 31일까지 매몰지 특별점검기간을 운영하여 24시간 비상근무체계도 유지하기로 했다.

또 언론이나 환경단체로부터 사후관리에 문제가 있다고 제기되는 매몰지에 대하여는 기 운영중인 ‘정부합동기동대응반’을 즉시 현장에 파견키로 했다.

한편 농식품부는 그간 가축 매몰지 사후관리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에 대한 원인을 과학적으로 분석으로 체계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7월중 축산업계, 환경단체, 학계, 정부 등의 전문가로 구성된 “(가칭) 가축매몰지 전문가협의회”를 구성하여 운영키로 하였다고 밝혔다.

<홍승완 기자 @Redswanny> swa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