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샤프 사령관 “전술핵 한반도 재배치될 필요 없어”
월터 샤프 한미연합군사령관은 20일 “전술핵무기가 다시 한반도에 배치될 필요는 없다”고 밝혔다.
샤프 사령관은 이날 오전 서울 코리아나호텔에서 육군협회가 주최한 고별 조찬강연을 통해 ‘북핵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전술핵무기를 한반도에 재배치할 필요가 없느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그는 “미국은 한국에 확장된 억제력을 제공하고 있으며 전 세계의 자산으로 충분히 북한의 핵공격이나 핵능력을 억제할 수 있다고 확신하고 있다”면서 “우리가 제공하는 핵우산을 통해 북한을 억제할 수 있다고 믿고 있다”고 설명했다.

샤프 사령관은 “대포동 미사일발사와 핵실험, 천안함 피격, 연평도 포격도발 등 부임기간 많은 어려움과 도전과제가 있었다”면서 “이는 군이 더욱 강해지고 한미동맹과 양국 관계가 발전하는 계기가 됐다”고 회고했다.
또 “북한의 천안함 폭침과 고농축 우라늄 프로그램 발표, 극악무도한 연평도 포격도발 등은 압박전략에 의한 반복된 위협”이라면서 “김정일 정권은 원하는 바를 얻고자 지속적으로 도발의 수위를 높여가겠지만, 한미동맹이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샤프 사령관은 “전략동맹 2015의 이행을 위해 우리가 전진하는 이 즈음 한국의 국방개혁은 시의적절한 것이라고 확신한다”면서 “국방개혁 계획과 함께 추진되고 있는 전략동맹 2015는 한국군 합동 지휘구조가 굳건히 자리매김함으로써 한반도에서 또는 전 세계적으로 직면할 수 있는 여러 갈등을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도록 보장할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합참이 한국의 국방을 위한 임무수행 절차상 필요충분조건을 충족하는데 많은 시간이 요구된다는 것을 충분히 이해한다”면서 “전작권 전환과정과 이후에도 연합사와 주한미군은 필요한 능력과 시스템을 갖추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해 전작권 전환 준비과정에서 미진한 부분이 있음을 시사했다.

샤프 사령관은 미국 상원이 최근 ‘주한미군 가족동반 확대’에 제동을 건 것에 대해 “장병과 가족의 주택과 학교 등 시설을 위한 예산 문제 때문”이라면서 “의회과 국방부가 어떻게 예산을 확보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장병 인원수를 줄이기 위한 노력은 없다”고 강조한 뒤 “로버트 게이츠 국방장관은 근무를 정상화하고 기간을 3년까지 연장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3년 전 연합사령관으로 왔을 때 1800여 명이던 동반가족이 지금은 4500여 명으로 늘었는데 이는 큰 발전으로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백선엽 육군협회 회장은 이날 강연에 앞서 한국에서 37년간의 군 생활을 마치는샤프 사령관에게 감사패를 증정했다. 샤프 사령관은 다음달 14일 이임식을 마치고 미국으로 돌아가 9월께 퇴역할 예정이다.
<김대우 기자@dewkim2>dewki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