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교민보호 ‘24시간 점검체제’
외교부 현지상황 정보 공유

잔류희망 업체들 사이 고민

“최악의 경우 철수루트 확보”


리비아에 대한 동맹군의 대대적인 공습에 정부가 현지 체류 중인 우리 국민 보호를 위해 24시간 점검 체제에 들어갔다. 한편 118명의 체류 인원 대부분은 일단 잔류할 전망이다.

21일 민동석 외교통상부 2차관은 국회 업무보고에서 “서부 트리폴리를 중심으로 한 지역은 왼쪽 튀지니 쪽으로, 오른쪽 벵가지 지역은 이집트로, 중간은 해상으로 탈출하는 내용의 안전대책을 마련했다”며 “현재 교민들은 업체별로 방공호 지하실을 설치, 대피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정부는 ‘정세급변지역 비상대책반’을 구성하고, 현장에서 ‘리비아 현장 일일상황 점검반을 운영 중인 대우건설, 현대건설과 실시간 정보 공유를 통해, 118명에 달하는 우리 국민 보호 대책 마련에 착수했다.

정부에 따르면 교민들은 주로 벵가지와 트리폴리 쪽에 있으며, 차량을 이용해 4시간에서 6시간 이내 이집트나 튀니지 등 안전 지역 국경까지 도착할 수 있도록 차량을 확보하고 도로 상태를 수시로 점검하고 있다.

또한 정부는 리비아에서 임무를 마치고 소말리아 인근 해역으로 돌아가고 있던 청해부대 소속 최영함도 항로를 변경, 현지 잔류 우리 국민 보호를 위해 이집트 인근 공해상에 대기토록 했다. 최영함은 지난 3일 리비아 수도 트리폴리에서 우리 국민 32명을 지중해 몰타로 철수시키는 등 교민 철수 활동을 펼친 바 있다.

국방부 관계자는 “서방 다국적군의 리비아 공습에 따라 상황이 악화하고 있다는 판단에 따라 최영함을 대기토록 했다”며 “최영함은 당분간 이집트 근해에서 우리 국민의 추가 철수 지원을 위해 리비아에 투입을 준비하고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리비아 전원 철수에 대해서 정부는 교민 안전과 현지 진출 업체들의 일부 잔류 요청 희망 사이에서 고민을 거듭하고 있다.

민 차관은 “22일까지 체류 허가 신청을 받고, 정밀 분석해 허가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며 “118명은 일단 체류 허가하되 개별 심사를 통해 안전대책이 미흡하거나 허가요건이 맞지 않으면 불허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 대피를 원하는 교민들에 대해서는 리비아 및 이집트, 튀니지 대사관과 협의해 적극 돕겠다고 덧붙였다.

전면 철수에 대해서는 “최악의 상황에 하겠다는 것”이라며 “우방국과 긴밀한 정보공유를 통해 현지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조치를 취하겠다”고 설명했다. 현재 리비아에는 트리폴리 지역 70명, 미스라타 10명, 시르테 7명, 브레가 1명, 벵가지 26명, 사리르 4명 등 모두 118명의 우리 국민이 체류하고 있다. 이들 대부분은 동맹군의 주 공격 대상인 군사시설과는 거리가 먼 곳에 있어 아직 피해는 없다는 게 정부의 설명이다.

<최정호 기자@blankpress> choijh@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