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1보] 北, 동해상으로 미상발사체 발사…극초음속미사일 이후 22일만
靑 NSC 상임위 개최…北 발사체 대응 논의
北, 韓美 종전선언 논의 진전에 찬물 끼얹어
합동참모본부는 19일 북한이 동해상으로 미상발사체를 발사했다고 밝혔다. 북한이 지난달 시험발사한 신형 극초음속미사일 ‘화성-8형’ 자료사진. [헤럴드DB]

[헤럴드경제=신대원 기자] 북한이 또다시 미사일 카드를 빼들었다.

합동참모본부는 19일 오전 “북한이 동해상으로 미상발사체를 발사했다”고 밝혔다. 통상 합참은 북한의 순항미사일과 달리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 결의 위반인 탄도미사일 시험발사를 탐지하는 즉시 공개한다는 점에서 탄도미사일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북한의 탄도미사일 기술을 활용한 발사체 시험발사는 지난달 29일 극초음속미사일 ‘화성-8형’ 이후 22일만이다. 북한은 이틀 뒤 신형 반항공(지대공)미사일을 시험발사하기도 했다.

북한의 미사일 시험발사는 문재인 대통령이 종전선언을 제안한 이후 한미를 비롯한 주변국 간 관련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시점이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성김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는 18일(현지시간) 노규덕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한미 북핵수석대표 협의를 가진 뒤 이번 주 후반 한국을 방문할 예정이라며 종전선언에 대해 지속적인 논의를 고대한다고 밝혔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지난 11일 국방발전전람회 ‘자위-2021’ 기념연설에서 자신들의 주적은 전쟁 자체이지 한국이나 미국이 아니라면서도 ‘무적의 군사력’ 보유와 강화는 최중대 정책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김 위원장은 “우리 후대들을 위해서라도 우리는 강해야 한다. 우선 강해지고 봐야 한다”며 지속적인 국방력 강화 의지를 밝히기도 했다.

한편 청와대는 이날 오전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회의를 개최하고 북한 발사체에 대해 논의했다.

shindw@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