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5·18’ 살아있는 국회의원 200명 광주에 모았다
윤대통령·장관·국민의힘 100명·민주당 100여명 총집결
42년이 지난 5·18민주화운동이 살아있는 국회의원 200여명을 광주로 소환했다. 서인주 기자

[헤럴드경제(광주)=서인주 기자] 42년이 지난 5·18민주화운동이 살아있는 국회의원 200여명을 광주로 소환했다. 광주에 이렇게 많은 여야 국회의원이 한꺼번에 모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18일 오전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열린 제42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는 여야 의원들이 대거 참석했다.

국민의힘은 보수정당 역사상 최초로 의원과 지도부를 포함해 전원에 가까운 100명이 기념식에 참석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기념식 전원 참석을 독려한 게 배경이다.

민주당에서도 당 지도부를 포함해 약 100여명의 의원들이 기념식에 자리했다.

오전 10시 정각 윤 대통령이 민주의 문을 지나 추모탑 앞에서 헌화·분향하며 시작한 기념식은 50분에 걸쳐 진행됐다.

윤 대통령은 5·18 민주유공자 유족과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문금주 전라남도지사 권한대행, 권영진 대구광역시장, 광주교대 학생들과 함께 입장했다.

윤 대통령은 민주의 문을 통과해 단상으로 향하는 길목에서 참석자들에게 허리 숙여 눈인사를 했다. 맨 앞줄에 도달해선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민주당 윤호중·박지현 비대위원장 등과 악수했다.

민주당 윤호중·박지현 비대위원장이 기념식을 마치고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서인주 기자

기념식의 하이라이트는 ‘님을 위한 행진곡’ 제창이었다.

윤 대통령의 왼쪽엔 박병석 국회의장, 유남석 헌법재판소장,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박지현·윤호중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 여영국 정의당 대표 등이 나란히 섰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이종섭 국방부 장관, 한동훈 법무부 장관, 박진 외교부 장관,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등 국무위원들도 양손을 잡고 함께 흔들며 제창했다.

강기정 더불어민주당 광주시장 후보가 기념식을 마치고 밖으로 나오고 있다. 서인주 기자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 송두환 국가인권위원장 등도 행진곡을 입모아 불렀다. 김한길 인수위 국민통합위원장도 함께 자리해 제창했다.

이진복 정무수석, 강승규 시민사회수석, 최영범 홍보수석, 최상목 경제수석, 안상훈 사회수석, 장성민 정책조정기획관 등 대통령실 참모들도 대거 참석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18일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열린 제42주년 5·18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오월관계자와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준석 대표는 “과거 기념식에서 우리 당 인사 중에서도 개별적으로 제창하는 분도 있었지만 오늘은 당 차원에서 다 같이 제창하자고 방침을 정한 것이기에 의미 있었다고 본다” 며 “오늘 선택한 변화와 당연히 걸었어야 했지만 늦었던 변화가 다시는 과거로 돌아가지 않는 불가역적 변화였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이날 새벽부터 서울 용산 기차역에 모인 후 6시 25분께 광주행 기차를 탔다. 기념식 종료 후엔 5·18 민주묘지에 참배했다.

518민주화운동 42주년 기념식 행사장에는 윤석열 대통령을 비롯해 장관, 200여명의 국회의원이 대거 참석했다. 서인주 기자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