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尹 “北, 핵개발 자금 불법조달...국제사회 굳건한 협력 필요”
한미정상, 제주 PSI 고위급 회의 축사
바이든 “WMD 위협 혼자 해결 못 해”
윤석열 대통령이 30일 제주 서귀포시 해비치 호텔에서 열린 대량살상무기(WMD)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국제협력체 확산방지구상(PSI) 고위급 회의에서 영상으로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윤 대통령은 “북한은 유엔 안보리 제재에도 불구하고 불법적으로 핵·미사일 개발에 필요한 물자와 자금을 계속 조달하고 있다”며 국제사회의 굳건한 협력을 강조했다. [연합]

윤석열 대통령은 30일 “북한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제재에도 불구하고 불법적으로 핵·미사일 개발에 필요한 물자와 자금을 계속 조달하고 있다”며 “이에 대응해 나가기 위해 우리의 협력은 더욱 굳건해져야 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제주 서귀포 해비치 호텔에서 열린 대량살상무기 확산방지구상(PSI) 20주년 고위급 회의 개회식에서 영상 메시지를 통해 “국제사회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대량살상무기(WMD) 위협은 커지고 있고, 국제안보 환경은 더욱 엄중해지고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윤 대통령은 “대량의 인명피해를 초래할 수 있는 WMD 확산은 국제평화와 안보에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다”며 “전례 없는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로 국제 비확산 체제 강화와 WMD 확산방지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PSI 고위급 회의가 개최되는 것을 뜻깊게 생각한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대한민국 정부는 인류의 자유와 평화, 번영에 기여하고 국제법과 규범에 입각한 국제질서를 수호하기 위해 파트너국들과 함께 적극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보니 젠킨스 미 국무부 군비통제 국제안보담당 차관이 대독한 환영 축사에서 “전 세계적으로 점점 더 많은 국가들이 대량살상무기 확산을 감시하고 규범을 집행하는 글로벌 안보 구조에 도전하고 있다”며 “너무 많은 곳에서 이러한 무기가 잘못된 사람의 손에 들어갈 위험은 여전히 지속적이고 골치 아픈 문제로 남아 있다”고 밝혔다. 이어 “최근 몇 년 동안 보아왔듯이, 새로운 기술은 새롭고 더 치명적인 무기의 출현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며 “어떤 국가도 혼자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말했다. PSI는 WMD 및 운반수단, 관련 물품의 불법 확산 방지를 위해 미국 주도로 2003년 출범한 국제협력활동으로 3월 현재 총 106개국이 참여하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우리는 함께 PSI 차단 원칙 성명 이행을 포함해 대량살상무기 확산에 대응하기 위한 우리의 결의를 계속 보여주자”며 “정보 공유를 강화하고 차단 작업을 강화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자”고 덧붙였다.

이도훈 외교부 2차관은 개회사에서 “바로 어제, 북한은 소위 인공위성을 발사하겠다고 발표했다”며 “탄도미사일 기술을 사용한 어떠한 발사도 금지하고 있는 유엔 안보리 결의에 대한 명백한 위반임을 부인할 수는 없다”고 밝혔다. 서귀포=최은지 기자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