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尹, ‘한-태도국 정상선언’ 채택…ODA 2배 늘리고 맞춤형 협력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23 한·태평양도서국 정상회의 제2세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정윤희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29일 태평양도서국 포럼(PIF) 정상들과 정상회의를 갖고 ‘2023 한-태평양도서국 정상선언’을 채택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공동번영을 향한 항해: 푸른 태평양 협력 강화’를 주제로 한 ‘2023 한-태평양도서국 정상 회의’를 주재했다. 이번 정상회의는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한국서 개최된 첫 대면 국제정상회의다.

이날 회의에는 PIF 회원국 12개국 정상(2개의 프랑스 자치령 포함)과 5개국 부총리와 장관급 인사, PIF 사무총장이 참석했다. 단, 18개 PIF 회원국 중 태풍 피해 등 국내사정으로 마이크로네시아연방은 불참했다.

이날 채택된 정상선언은 서문과 6장 34항으로 구성됐다. 역내 평화와 안정을 유지하며 번영하고 회복력 있는 태평양을 실현하기 위한 분야별 협력 방향을 설정하는 내용을 담았다.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23 한·태평양도서국 정상회의 제2세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양측은 서로의 인태 전략에 대한 지지 의사를 표명하고 앞으로 구체적인 이행 방식에 대한 협의를 지속하기로 했다. 한국은 지난해 12월 ‘자유, 평화, 번영의 인도·태평양전략’을, PIF는 지난해 7월 ‘2050 푸른 태평양 대륙 전략’을 각각 발표했다.

양측은 또 해양, 기후, 에너지, 사이버, 보건 등의 분야에서 포괄적 안보 협력을 맺고, 경제 발전을 위한 한국의 지원도 강화하기로 했다. 한국은 태평양도서국에 대한 공적개발원조(ODA) 규모를 2배로 증액해 오는 2027년까지 3990만 달러(약 530억 원)로 늘리기로 했다.

태평양도서국들은 한국의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신청을 환영했고, 한국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비상임이사국 선거 등에서 지지를 요청했다.

아울러 기후 변화 대응을 위한 재정적 지원과 기술 이전 노력을 강화하고, 인적 교류 재활성화를 통한 관계 구축, 관광 협력을 위한 항공·해상 인프라 강화 협력도 지속하기로 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23 한·태평양도서국 정상회의에서 태평양도서국포럼 의장인 마크 브라운 쿡제도 총리의 발언을 경청하고 있다. [연합]

한국과 태평양도서국은 정상선언과는 별개로 ‘자유, 평화, 번영의 태평양을 위한 행동계획’도 별도로 발표했다.

해당 계획에는 수력발전 댐 건설, 태양광 발전소 구축, 해수 온도차 발전사업 등 신재생에너지 사업 지원과 감염병 대응체계 마련을 위한 맞춤형 ODA 컨설팅 제공 등의 내용이 담겼다. 또, 경제발전 경험을 공유하고 해앙 수산 분야 전문가와 의료 전문 인력 양성, 새마을운동 조성과 초청 연수 등을 제공키로 했다. 한국과 태평양도서국 간에 무역 투자 촉진 프레임워크를 체결하고 연내 디지털 장관 회의를 최초로 개최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대통령실은 이번 ‘2023 한-태평양도서국 정상 회의’에 대해 대한민국이 지정학적으로 중요하고 발전 잠재력이 큰 태평양도서국과의 관계를 정상급으로 격상하는 가운데 우리의 책임 외교와 기여 외교의 지평을 확대하는 계기가 됐다고 평가했다.

yuni@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