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방화2구역’ 친환경 주거단지로 탈바꿈
서울시, 고도완화 신통기획안 확정
최고 16층, 740가구 규모 조성

김포공항 고도제한 등의 이유로 개발이 더뎠던 서울시 강서구 ‘방화2구역’이 친환경 주거단지로 탈바꿈할 전망이다. 서울시는 강서구 방화2구역의 신속통합기획안을 확정했다고 31일 밝혔다.

방화2구역은 2003년 방화뉴타운에 포함된 후 2012년부터 정비사업을 추진해왔으나 김포공항 고도제한, 주민 갈등 등으로 2015년에 사업이 무산되면서 오랜 기간 사업추진에 어려움을 겪었다. 이후 2021년 12월 민간재개발 후보지로 선정되고, 신속통합기획을 통한 유연한 도시계획 적용 등으로 정비사업이 본궤도에 올랐다.

서울시는 지난 1년간 자치구, 주민, 전문가와 함께 한 팀을 이뤄 10차례에 걸친 열띤 논의와 계획 조정 과정, 주민과의 적극적 소통을 거쳐 신속통합기획안을 확정했다. 확정된 신속통합기획안에 따르면 방화2구역은 주변 지역과 어우러지고 쾌적한 주거단지(최고 16층, 740가구 내외)로 재탄생하게 된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친환경 녹색단지 조성 ▷보행환경 개선 ▷다양한 생활공간 조성 ▷주변지역과 조화로운 도시경관 형성이라는 4가지 계획 원칙도 마련했다.

김포공항 고도제한(해발고도 57.86m)을 고려해 최고 16층 범위 내에서 대상지 서측에서 동측으로 점진적인 스카이라인을 조성키로 했다. 또 시각적 개방감과 일조 확보를 위해 탑상형, 판상형 등 다양한 형태의 건물을 혼합 배치한다.

시는 정비계획 입안절차 추진을 시작으로 연내 정비계획 결정(변경)이 완료될 것으로 전망했다. 서영상 기자

sa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