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미국 이어 영국 런던서도 '김치의 날' 지정…"한국 음식"
지난해 11월 영국 런던 킹스턴구 한인 거주지역 뉴몰든에서 개최된 김장 페스티벌에서 윤여철 주영한국대사(왼쪽에서 두번째)와 지역구 하원의원인 에드 데이비 자유민주당 대표(왼쪽에서 세번째) 등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연합]

[헤럴드경제=민성기 기자] 최근 미국 내 여러 지역에서 '김치의 날'이 잇따라 제정되고 있는 가운데 영국 런던 남서부의 한 자치구가 유럽에서 처음으로 '김치의 날'을 지정한다.

런던의 킹스턴구(Royal Borough of Kingston upon Thames)는 올해부터 11월 22일을 김치의 날로 지정해 매년 기념할 것이라고 30일(현지시간) 밝혔다.

킹스턴구에는 유럽 최대 한인 거주지역인 뉴몰든이 포함돼있다.

킹스턴구는 웹사이트에 올린 '구가 세계 김치의 날을 선언하면서 킹스턴 지역의 한국 유산이 주목받는다'는 제목의 글에서 이처럼 말했다.

킹스턴구는 미국에서 김치의 날을 기념하는 주가 늘어나고 있다며, 한국과 미국에 이어 유럽에선 처음으로 김치의 날 지정에 동참한다고 말했다.

킹스턴구는 채소를 절이고 발효시켜 만드는 김치가 한국의 음식임을 분명히 밝히고, 유네스코에서 김치를 담그는 과정인 김장을 무형문화유산으로 인정했다고 말했다.

김치의 날인 11월 22일 관해서는 겨울을 앞둔 11월에 김장을 하고 김치에 22가지 효능이 있다는 등의 의미가 담겼다고 설명했다.

킹스턴구는 의회가 지역 내 단체인 한영문화교류협회(KBCE)와 협력해서 김치의 날 지정을 추진해왔으며 다른 단체들도 지지를 약속했다고 덧붙였다. 뉴몰든에선 2019년부터 김장페스티벌이 개최되는 등 김치 관련 활동이 활발하다.

안드레아스 커쉬 킹스턴 구의장은 김치의 날 지정에 관해 "한인 커뮤니티가 우리 지역의 문화 생활에서 중심 역할을 해온 것을 기념하는 취지에 맞는다"고 평가하고 "올해 한영 수교 140주년을 기념하는 의미도 있다"고 말했다.

윤여철 주영한국대사는 "김치를 매개로 양국간 문화교류가 더 발효하고 숙성해서 더 큰 협력과 우정을 만들어주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11월 22일 '김치의 날'은 김치의 가치와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2020년 한국에서 제정된 법정 기념일이다. 뉴저지에서 김치의 날이 법정 기념일이 된다면 캘리포니아와 버지니아, 뉴욕 등에 이어 미국에서 8번째로 김치의 날을 공식 기념하는 자치단체가 된다.

min3654@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