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청사진 마련한 목동 재건축…다음 달만 기다린다 [부동산360]
서울시, 목동지구 지구단위계획 재정비
14개 단지별로 특별계획구역 지정
최고 35층 5만3000여가구 재탄생
다음달 안전진단 완화 방안 나올듯
재건축 사업 탄력 기대감…주민들 “환영”
일각선 “아직 초기단계, 재초환 걸림돌”
서울 양천구 목동아파트 단지 일대. [양천구 제공]

[헤럴드경제=김은희·이민경 기자] 서울 양천구 목동아파트 재건축에 청신호가 켜졌다. 서울시가 목동지구 재건축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확정한 데다 정부가 다음달 초 재건축 안전진단 개선방안을 발표하겠다고 재차 공언하면서 사업의 큰 걸림돌이 제거됐다. 14개 단지는 최고 35층, 5만3000여가구 규모로 재탄생한다. 서울 재건축의 대표 격인 잠실 주공5단지, 대치동 은마, 여의도 시범이 줄이어 도시계획위원회 문턱을 넘어선 데 이어 목동까지 사업 추진의 길이 열리면서 도심 주택공급 확대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서울시는 지난 9일 제15차 도시·건축공동위원회를 열고 목동지구 택지개발사업 지구단위계획구역 및 계획 결정(변경)안을 수정가결했다고 10일 밝혔다.

목동지구에는 1980년대 주택문제 해결을 위해 택지개발사업을 통해 대규모 아파트가 공급됐다. 총 14개 단지, 2만6629가구 규모다. 그러나 공급 우선정책으로 인해 주변지역과 단절돼 있고 획일적인 경관 형성으로 도시 미관을 해치는 등의 문제가 있었다. 서울시는 이번 지구단위계획 재정비를 통해 주변 지역과 어우러지는 통합적인 공간구조를 마련하겠다는 계획이다.

계획안에 따르면 목동 아파트 14개 단지는 각각 별도의 특별계획구역으로 지정된다. 단지별 재건축 정비계획 수립 시 창의적인 건축계획이 세워질 수 있도록 지침을 마련했다. 특히 역세권 단지의 경우 상업·업무·주거 복합기능을 도입하고 인근 지하철역 출입구를 단지 내 개설하도록 계획했다.

또한 기존 시가지 가로와 단지 내 신설되는 공공보행통로를 연결해 보행 중심의 주거단지를 만들 계획이다. 특히 국회대로·목동로에서 안양천 방향으로 연결되는 광역녹지축을 조성하고 안양천으로 이동할 수 있는 보행데크를 조성한다. 가로변에는 중·저층 주거를 배치하고 내부로 갈수록 높아지는 단계별 높이계획을 적용해 리듬감 있고 입체적인 경관 형성을 유도한다.

지구단위계획안 통과로 목동 재건축 사업의 큰 그림이 그려진 만큼 사업 추진에도 탄력이 붙을 것으로 보인다. 목동 아파트 소유주들도 기대감이 한층 고조된 모습이다. 특히 안전진단 절차를 마치고 신속통합기획 방식으로 재건축을 추진 중인 6단지는 정비구역 지정 절차에 돌입할 수 있게 돼 주민들이 크게 환영하고 있다.

타 단지들은 정부의 안전진단 개선방안 발표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6단지를 제외한 13개 단지가 모두 안전진단 단계에서 막혀 있는 만큼 정부가 안전진단 규제를 얼마나 완화하느냐에 따라 목동지구의 재건축 추진 속도가 사실상 결정되기 때문이다. 현재 9·11단지는 적정성 검토에서 탈락했으며 나머지 11개 단지는 1차 안전진단 통과 이후 적정성 검토를 앞두고 추진을 중단한 상태다.

이런 가운데 국토교통부가 이날 규제지역 추가 해제를 발표하며 연내 재건축 안전진단 방안 마련을 다시 한번 약속한 만큼 구조안전성 비중 하향 등을 포함한 큰 폭의 규제 완화가 뒤따를 것으로 업계는 기대하고 있다.

재건축 기대감으로 일부 매물 회수와 호가 상승이 예상되지만 매수자들이 금리 부담으로 나서지 않고 있어 거래 회복은 어려울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토지거래허가제도 풀리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전문가들은 대체로 당장 정비사업 전반이 탄력을 받긴 어렵다고 보고 있다. 박원갑 KB국민은행 부동산수석전문위원은 “목동은 재건축 초기 단계로 아직 산 넘어 산”이라며 “특히 최대 관건인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가 폐지 또는 유예되지 않는 한 조합원 기대를 맞추기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은형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 “목동 재건축안이 작년에 나왔다면 시장이 즉각 반응했겠지만 지금은 공사비도 올랐고 PF(프로젝트 파이낸싱) 사업비 조달도 어려운 만큼 시장 영향이 제한적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ehki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