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文 정부 공공재개발 마침내 첫 정비구역 지정 초읽기 [부동산360]
정비구역 지정 및 정비계획 수립안 공람공고
구의회 의견 듣고 서울시에 입안 요청할 예정
내년 1분기 내 정비계획 수립 절차 완료할 듯
서울 양천구 신월7동 빌라촌 일대의 모습. [사진=김은희 기자]

[헤럴드경제=김은희 기자] 공공재개발을 추진 중인 서울 양천구 신월7동2구역과 서대문구 충정로1구역, 연희동 721-6 일대가 정비구역 지정 초읽기에 들어갔다. 공공재개발 사업지로는 처음이다. 내년 1분기에는 정비계획 수립 절차를 마무리할 것으로 보인다.

8일 업계에 따르면 양천구와 서대문구는 최근 이들 3개 구역의 공공재개발 정비구역 지정 및 정비계획 수립안에 대한 공람공고를 하고 주민의견을 청취하고 있다. 이달 하순까지 주민의견을 들은 뒤 구의회 의견 청취를 거쳐 최종안을 서울시에 입안 요청할 예정이다. 정비계획은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고시된다.

구의회 일정에 따라 다르지만 가능하면 연내 의견 청취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구청 관계자들은 설명했다. 통상 서울시 이관까지 2~3개월 정도 걸리는 것을 감안하면 내년 1분기 내 정비구역 지정을 완료할 것으로 구는 기대하고 있다.

지난해 3월 공공재개발 2차 후보지 선정 당시 계획했던 2022년 정비구역 지정은 불발됐지만 추진 2년 즈음에는 결실을 거둘 것으로 보인다. 1차 후보지 8곳이 정비구역으로 이미 지정된 상황에서 공공재개발을 추진해왔던 것과 달리 2차 후보지 16곳은 새롭게 재개발을 추진하는 신규·해제구역으로 정비구역 지정이 필요하다.

앞서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사전기획을 가장 먼저 완료해 연내 정비구역 지정 기대감을 키웠던 동대문구 신설1구역·전농9구역의 경우 아직 구청 심의가 진행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공람이 진행 중인 계획안에 따르면 신월7동2구역은 현재 1549가구에서 653가구 늘어난 2202가구 규모의 새 아파트로 재탄생한다. 용도지역 상향, 기준·상한 용적률 완화 등이 적용되지만 공항 인접지로 고도제한이 있어 최고 12층으로 지어진다. 공공임대, 공공민간 지원임대 등 공공주택은 총 572가구다.

서울주택도시공사(SH)가 시행하는 충정로1구역과 연희동 721-6 일대는 각각 81가구에서 297가구, 622가구에서 1024가구로 탈바꿈한다. 두 구역 모두 용적률이 상향 적용돼 충정로1구역은 최고 30층, 연희동 72106 일대는 최고 25층으로 계획됐다. 심의완화 사항은 향후 건축위원회 심의를 통해 확정된다.

LH, SH 등에 따르면 이들 3개 구역은 정비구역 지정 이후 조합 역할을 할 주민대표회의를 구성성하고 바로 시공사 선정에 착수할 것으로 보인다. 사업계획 통합심의를 진행하는 등 인허가 절차 간소화가 적용되는 만큼 내년 사업시행계획인가까지 받을 계획이다.

ehki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