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최고 65층 재건축…여의도 시범아파트 신통기획안 확정 [부동산360]
63빌딩 옆 최고 65층…여의도 내 최고층 예정
준공 51년 노후 단지…신통기획 통해 규제 완화
한강변에는 수변공원…업무공간 옆 복합기능 도입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시범아파트 일대의 모습. 임세준 기자

[헤럴드경제=유오상 기자] 여의도의 ‘원조 부촌 아파트’로 불렸던 여의도 시범아파트가 최고 65층으로 재건축된다. 서울시는 주요 대규모 재건축 단지 중 처음으로 신속통합기획(신통기획)안을 확정하면서 ‘그레이트 선셋 한강 프로젝트’의 민관 합동 선도모델로 시범아파트를 재건축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최고 65층 재건축과 한강 수변 문화공원 조성 등을 담은 여의도 시범아파트의 신통기획안을 확정했다고 7일 밝혔다. 이에 따라 시범아파트는 정비계획안 열람 공고 등의 후속 일정을 거친 뒤 이르면 내년 상반기 정비구역 지정이 완료될 전망이다.

이번에 확정된 기획안에 따르면 현재 1584가구인 시범아파트는 2500가구 규모로 재건축된다. 63빌딩과 가까운 동은 고도 200m 제한 안에서 최고 65층까지 지어지고, 서울시의 여의도 스카이라인 계획에 따라 한강 조망을 위해 인근 학교 변에는 중저층이 배치된다. 서울시의 계획대로면 시범아파트는 여의도 내 재건축 단지 중에서도 가장 높은 층수를 갖게 된다.

서울시는 “기본구상에서는 인접한 63빌딩(250m) 및 파크원(333m)과 조화될 수 있도록 200m 높이 범위 내(최고 60층~65층)에서 ‘U자형’ 스카이라인을 형성하도록 계획지침을 마련했다”라며 “기본구상대로 65층이 추진된다면 서울시내 재건축 단지 중에서 가장 높은 건축물이 된다”고 설명했다.

여의도 시범아파트는 지난 1971년 준공돼 오래 전부터 재건축을 추진해왔지만, 지난 2018년 ‘여의도 통개발’ 논란에 가로막혀 사업 추진이 보류되는 등 부침을 겪었다. 그러나 오세훈 서울시장이 추진 중인 신통기획 대상지로 선정되면서 층수규제와 용도지역 제한 등의 걸림돌을 제거하며 기획안을 마련할 수 있었다.

실제로 서울시는 이번 기획안을 통해 시범아파트와 여의도 국제업무지구 사이의 용도지역을 상향해 복합용도 보행구역을 도입키로 했다. 한강변과 여의대방로 저층부에 문화·전시·상업·커뮤니티·창업·업무 등 다양한 복합기능 도입을 전제로 용적률을 3종 주거지(300%)에서 준주거지(400%)로 상향했다.

서울시는 이에 더해 한강변 공공기여분 토지를 활용해 수변 문화공원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오 시장은 지난 8월 “한강의 백만 불짜리 낙조를 만끽할 수 있는 뷰 포인트를 마련해 해외 관광객 3,000만 시대를 본격 견인해 가겠다”며 ‘그레이트 선셋 한강 프로젝트’ 구상을 발표했는데, 시범아파트를 민관 협력 선도모델로 선정해 전망데크와 문화시설을 조성할 예정이다.

조남준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그간 시범아파트 재건축이 부침을 겪으며 장기간 표류해 왔으나, 선제적인 규제완화와 절차간소화를 통해 한강변 주거단지 재건축의 선도모델로 부상할 것”이라며 “신속통합기획이 서울시민의 주거안정과 주택공급 확대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osyo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