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지방 집값 들쑤시던 서울시민 원정투자도 식었다…3년만 최저 [부동산360]
9월 전국 아파트 매매 중 서울시민 거래 5.6%
5개월 연속 하락…2019년 9월 이후 가장 낮아
서울 남산에서 바라본 아파트 단지의 모습. [연합]

[헤럴드경제=김은희 기자] 전국 주택시장이 연이은 금리 인상 등의 여파로 얼어붙으면서 원정투자도 크게 줄어들고 있다. 서울시민이 다른 지역에서 아파트를 사들이는 원정매입이 3년 만에 최저를 기록하는 등 전반적인 외지인 아파트 매입 비중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말부터 본격화된 거래절벽 속에서도 지방의 저가 아파트 등을 매입하려는 흐름이 이어졌던 것과 달라진 분위기다. 집값 하락세 장기화로 이런 움직임마저 사라진 것으로 풀이된다.

1일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지난 9월 전국 아파트 매매거래 1만8028건 가운데 서울 거주자의 다른 지역 아파트 매매건수는 총 1016건으로 집계됐다. 전체의 5.6%로 8월(6.0%) 대비 비중이 0.4%포인트 줄었다. 2019년 9월(5.6%) 이후 가장 낮은 수치로 역대 평균치를 하회한다.

서울 거주자의 비서울 아파트 매매 비중은 2021년 한 해 평균 8.8%, 최고 9.6%(2월·9월)를 기록할 정도로 높았지만 올해 4월 8.2%를 기록한 이후 다섯 달째 감소하고 있다.

계속되는 금리 인상으로 금융 부담이 커진 데다 집값 하방압력이 커지면서 원정 투자수요가 줄었다고 업계는 분석한다. 특히 최근 2~3년간 활발했던 지방 저가 아파트에 대한 매수가 쪼그라들었는데 종합부동산세 주택 수 제외나 다주택자 취득세 및 양도세 중과 미적용 등의 특례에도 가격 추가 하락 우려가 커 투자 메리트가 떨어진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 전체 외지인 거래를 보더라도 비중은 크게 줄었다. 9월 전국의 아파트 매매 가운데 관할 시도 이외 지역민에 의한 거래는 4249건으로 23.6%를 차지했다. 지난 2020년 11월 23.5% 이후 가장 낮은 수치다. 외지인 거래 비중은 올해 3~4월만 하더라도 30%를 넘었지만 5월(29.5%)부터 줄곧 내림세를 보이고 있다. 5개월 만에 7.0%포인트가 빠진 셈이다.

당분간 주택 투자심리가 살아나긴 어려울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추가 기준금리 인상이 예고돼 있는 데다 단기간 급등한 집값에 대한 피로감, 정부의 공급 확대 신호 등의 영향으로 지금과 같은 거래 부진과 가격 하락이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김규정 한국투자증권 자산승계연구소장은 “한국은행이 적어도 내년 초까지는 금리를 올린다고 했고 가격 낙폭도 계속 커지고 있어 시장의 방향성 변화가 나타나긴 어려운 상황”이라며 “지금부터 본격적인 하락이 이어지며 조정기간이 길어진다고 봐야 한다”고 분석했다.

다만 정부가 이달 주거정책심의위원회를 열고 투기과열지구·조정대상지역 등 규제 지역을 추가 해제할 경우 분위기가 달라질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최근 집값 하락 폭이 큰 세종을 비롯해 경기와 인천 등 수도권 일부 지역이 해제될 것으로 업계는 내다보고 있다.

윤지해 부동산R114 수석연구원은 “수도권 중심권역에 해당되는 지역이 실제 규제지역에서 해제될 경우 거래시장 정상화를 위한 동력원으로 작동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ehki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