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與 "윤석열차 공모전 계획에 정치 의도·명예 훼손 작품은 결격 사유"
국힘 "문체부는 ‘표현의 자유는 인정한다’며 명확히 입장 밝혀"
"野, 앞뒤 맥락 뒷전으로 한 채 또다시 정쟁 소재로 삼으려 해"
부천국제만화축제에 '윤석열차'라는 제목으로 전시된 윤 대통령 풍자 만화 작품. [온라인 커뮤니티]

[헤럴드경제=배두헌 기자] 국민의힘은 5일 윤석열 대통령을 풍자한 만화 작품 논란과 관련 '표현의 자유'를 침해한다고 비판한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앞뒤 맥락은 뒷전으로 한 채 또다시 정쟁의 소재로 삼으려 들고 있다"고 맞받았다.

신주호 국민의힘 부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이 문화체육관광부에 후원명 사용 승인 요청을 할 당시 제출한 공모전 계획에는 정치적 의도나 타인의 명예를 훼손한 작품 등에 대해서는 결격 사유로 정하고 있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을 향한 문체부의 '엄중 경고'는 표현의 자유 침해와는 관련이 없고, 당초의 심사 원칙을 어겨 공모전 취지가 무색해지고 정치 논란으로 만든 데 대한 경고라는 설명이다.

신 부대변인은 "민주당은 표현의 자유를 탄압하고 전두환 시대로의 역행을 운운하며 다시금 공세에 나서고 있다"며 "실제 공모 요강에는 결격 사항이 누락됐고, 심사위원에게도 공지되지 않았음이 확인됐기에 문체부는 유감을 표하며 엄중히 경고한 것이다. 문체부는 ‘표현의 자유는 인정한다’며 명확히 입장을 밝혔다"고 반박했다.

이어 "만화영상진흥원은 부천시 소속 재단법인이긴 하지만 국민의 세금인 102억 원의 정부의 예산이 지원되는 기관"이라며 "학생들의 창작 욕구를 고취시키기 위한 공모전이 정쟁의 도구가 되지 않도록 신중을 기해주기를 한국만화영상진흥원에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부천국제만화축제에서는 '윤석열차'라는 제목으로 윤 대통령을 풍자한 고등학생의 만화 작품이 전시됐고, 문체부는 전날 보도자료를 통해 "한국만화영상진흥원에 유감을 표하며 엄중히 경고한다"고 밝혔다.

badhone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