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野 “정부 ‘여가부 폐지’ 우려…보훈처 격상·재외동포청 설립 동의”
“정부, 시간 있었음에도 조직 일부만 개편”
“여가부, 차관급 격하 시 기능 약화 우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지난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신현주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행정안전부로부터 여성가족부 폐지를 골자로 한 정부조직 개편안을 보고 받은 뒤 “여성가족부가 차관급 본부 단위로 격하될 시 성평등 정책을 논의할 때부터 타 부처와 교섭력이 약화되고 (여가부의) 기능이 약화되는 데 심각한 문제의식을 느낀다”고 밝혔다.

오영환 원내대변인은 5일 민주당 지도부를 대상으로 한 행안부 보고 후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이날 행안부 보고는 한창섭 행안부 차관과 조직국장이 담당했다.

오 원내대변인은 박홍근 원내대표의 반응을 묻는 질문에 “‘(정부) 조직 개편은 국가 백년대계로 생각하고 큰 틀에서 추진해야 하는데 충분한 시간이 있었음에도 뒤늦게, 아주 일부분만 요구하며 들고 온 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하셨다”고 답했다.

오 원내대변인은 “보훈처를 부 단위로 격상하는 건 문재인 정부 때 관련 논의가 있던 만큼, 보훈의 중요성에 대해서 민주당도 공감한다. 재외동포청도 민주당의 공약이었고, 입법 발의되고 있어 입법의 필요성은 동의한다”고 했다.

반면 여성가족부를 보건복지부 산하 여성가족본부로 축소하는 것에 대해선 반대 입장을 피력했다. 오 원내대변인은 “민주당이 반드시 여성가족부라는 명칭을 고집하는 건 아니다. 다만 신당역 스토킹 살인사건 등 여성을 상대로 한 범죄가 여전히 사회적 큰 이슈로 반복되고 있고, 여성 대상 성폭력 관련한 ‘성평등 부처’를 UN도 권고하는 국제적인 상황에서 기능상의 성평등 강화가 중요하다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오 원내대변인은 “시간이 충분히 있었던 만큼 정부 입법으로 해야 한다. 의원 청부를 통해 편법적으로 (입법) 속도를 내려는 시도는 없길 바란다”고 했다.

오 원내대변인은 “(정부가) 원칙적으로 국회에 (개정안을) 공식 제출하면, (민주당은) 거기에 대해 국민적 의견을 수렴하고 사회적 공론화를 거치고 해당 상임위와 당내 논의를 거쳐 심사에 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