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박범계, 文서면조사 요구에 “尹도 임기 끝나면 어떤 신분일지”
與공세에 “함부로 직전 행정수반에 대한 말, 아니라고 봐”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

[헤럴드경제=이원율 기자]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문재인 전 대통령이 감사원으로부터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해 서면 조사 통보를 받았던 일에 대해 "전직 대통령 조사를 이렇게 예의 없이 바로 시작한다는 것 자체가 맞지 않는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5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전직 대통령에 대한 조사가 과거에도 물론 있었다"며 "노태우 대통령 때 최고의 국책사업이었던 율곡사업은 비위가 엄청났다. 김영삼 대통령 때 외환위기 환란 같은 일, 이명박 대통령 때 4대강 사업 등 대통령급 인사를 조사하지 않으면 조사의 완성도가 불가능하다고 보여질 때 가까스로, 최후의 수단으로 예의를 갖춰 조사를 요구할 수 있다"고 했다.

이어 "'서해 사건'을 진상규명하면 안 된다는 그런 의미가 아니다"라며 "문 전 대통령 조사를 예의없이 시작한다는 게 맞지 않다. 그래서 문 전 대통령도 '무례한 짓'이라는 표현을 한 것으로 해석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감사원장이 직접 하지 않더라도 사무총장, 사무차장 정도라도 예의를 갖춰 '대통령님, 이러저러합니다'란 식의 이야기가 있어야지 제가 볼 때 이렇게 이메일을 보내고 전화해서 (통보)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도 했다.

윤석열 대통령. [연합]

박 의원은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이 문 전 대통령에 대해 "제왕 놀음에 빠져 있는 것 아닌가"라고 지적한 일을 놓고는 "오만한 말"이라고 받아쳤다.

그는 "5년 뒤, 4년 뒤를 생각해보라. 언젠가는 (윤석열)대통령 임기도 끝나고 민간인으로 갈 수밖에 없다"며 "그러면 윤 대통령이 어떤 신분으로 어떤 상황에 처할지를 어떻게 아는가. 그렇게 함부로 직전 정부에 대한 행정 수반인 문 전 대통령에 대한 말을 하는 게 저는 아니라고 본다"고 했다.

또 "전 정부 죽이기가 아니겠는가"라며 "34개에 해당하는 특정 사안을 빙자한 전반적인 문재인 정부의 모든 사업을 다 들여다보고 감사하겠다(는데), 그렇게 치면 현 윤 정부에서 용산으로 대통령실 이전 등 여러 리모델링과 관련한 관저 공사는 문제가 없는가. 그런 것은 전혀 외면하고 있지 않는가"라고 따졌다.

박 의원은 최근 열린 부천국제만화축제에서 논란이 된 이른바 '윤석열차' 작품을 놓곤 "고등학생이 출품한 그 만화를 갖고 표현의 자유를 탄압하고 있다"며 "완전히 전두환 시대를 역행하는 것 아닌가. 우리는 아주 묵직하게 국민과 함께 가겠다"고 강조했다.

yul@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